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 (3) 성 역할 - 전통적 성 역할 과 현대적 성 역할

사회학개론

by 뜌뜌뜌뜌뜌 2023. 8. 31. 22:18

본문

728x90
반응형

성 역할

(1) 전통적 성 역할
 예로부터 남자는 집 밖에서 일하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필요한 소득을 획득하는 책임을 져왔습니다. 또한 권위를 가지고서 집안을 가족을 이끌며 가족의 중요한 사안에 대해 최종 의사결정권을 행사하도록 기대되어 왔습니다.
 사회의 중요한 일 특히, 정치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자의 몫이다 정치와 고등교육은 남자의 영역이었습니다.

한편 여자는 삶을 가정과 자녀 위주로 두었고, 여자의 주요 일은 집안살림과 자녀양육이었습니다. 시간이 나면 자신이 사는 지역 내에서 봉사와 자선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요약하면, 성역할은 남자의 경우 착실한 부양자로서의 남편과 아버지 여자의 경우는 남편과 자녀를 잘 보살피는 만족스런 주부로서의 부인이나 어머니로 고정관념(stereotype) 화 되었습니다.
남녀의 성역할에 맞물려 인성에 관련된 고정관념도 발달하였습니다.

여자는 애정적이며, 다른 사람에 민감하고 봉사적인 존재로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의존적이며 감성적, 수동적, 동조적 성향을 지녔다고 여겨졌습니다.

가정과 자녀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여자는 집 바깥세상의 복잡성에 관해 알 필요가 없으며, 이에 관해서는 수동적으로 남자에 의존해야만 하였습니다.
이해 비해 남자는 바깥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해 설사 공격적이 아니더라도 단정하고 독립적이며, 유능해야 하고, 또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고 기대되었습니다.
남자의 경우, 직업은 가사보다 항상 우위에 있었으며 또 이런 경향은 일반적으로 바람직하게 여겨졌습니다.

 

(2) 현대적 성 역할과 계층
 오늘날의 성역할은 과거에 비해 훨씬 유연함. 비록 성역할에 대한 많은 전통적 개념들이 여전히 상존해 있지만 상당한 변화가 허용되고 장려되었습니다.
보다 많은 여성들이 경제활동에 참가하였고, 최근에는 보다 많은 조직들이 자녀출생과 양육을 위해 남편의 산전산후 휴가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여성들이 자신의 어머니나 할머니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으로 남성과 평등한 삶을 살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에 대한 불평등은 사회의 여러 부문들에서 지속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① 일
 최근 들어 경제적 측면에서 성 불평등적 구조와 유형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산업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1960년대 초부터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는 꾸준히 늘어 1965년 280만 이었던 취업자 수는 2015년 1,100만 명으로 약 4배 증가하였습니다.
비록 절대 수에 있어서는 남성보다 적지만 같은 기간의 증가비율에 있어서는 여성이 남성취업자의 비율보다 (2.7 배).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1965년 37.2 %에서 2015년 51.8%로 지난 50년간 14.6%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에 남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전체적으로 조금씩 줄어들거나 정체되어 있는 현상과는 대조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활동 부문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여전하다볼 수 있습니다.
 우선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2015년 현재 남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의 70.2 % 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성의 전문관리직 종사자 비는 꾸준히 증가해 양성 간의 격차가 크게 줄었지만 임금의 격차는 여전히 크게 나타났습니다. 2015년을 기준으로 평균적으로  남성 임금의 62.8% 밖에 받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②교육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학은 남자만을 위한 장소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크게 바뀌었는데, 점점 많은 수의 여학생들이 대학을 포함한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2015년 대학교 진학률을 보면 남자의 경우 67.3%인데 비해 , 여자는 74.6%로 남자에 비해  7.3%  가량이 많아졌습니다.

대학원의 경우에 2010년 석사과정 여학생의 비율은 50.2%, 박사과정 여학생의 경우 38.0%로 나타났습니다.

 

③ 가사
 점차 보다 많은 수의 남편들이 가사의 의무를 부인과 공유하지만 그러나 여전히 가정과 가사는 여성의 주 영역이자 책임으로 남아 있습니다. 비록 남편들이 가사를 분담하고는 있지만 이들이 하는 가사는 집안 수리나 자동차 관리, 재정 등과 같이 덜 단조로운 일에 몰려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부인의 일은 자녀양육과 교육, 요리, 청소, 쇼핑 등의 전통적인 주부 역할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여성은 집바깥에서 직업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에 돌아오면 실제적으로 모든 가사를 떠맡는 경향이 사회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여성이 유급의 직장일에서 집으로 돌아와 무급의 가사를 또 돌보게 되는 형태를 이차 교대(second shift) 라고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