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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차별 (1) 문제제기

여성복지론

by 뜌뜌뜌뜌뜌 2023. 12. 13.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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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성과 남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 사회적으로 여성과 남성은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이해되어 왔음
­- 여성은 남성에 비해 언어구사 능력이 뛰어나다는 인식

● 일반적으로 여성 대부분은 말을 잘하고, 남성은 대부분 말을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됨
논리적이고 일목요연한 서술을 요구하는 변호사, 교수 등의 직업군은 남성이 많으며 높은 수준의 언어능력을 요구하는 직업군에 밀집되어 왔었나?
첫째, 인식 상의오류다
· 여성이 남성에 비해 언어능력이 뛰어나다는 기사를 듣고 사람들은 여성과 남성이 서로 겹치는 부분 없이 하위 50%는 남성, 상위 50%는 여성이 차지한 것처럼 인식하는 오류로 발생
· 여성과 남성의 언어능력은 약 80-90% 정도가 겹치는 부분에 존재함
· 전체 정규분포 안에서 언어능력 점수의 차이는 성별이 아닌 개인적 차위로 구분됨
· 약 10%의 영역하위부분에 남성의 점수분포가, 10%의 상위부분에 여성이 상대적 밀집
· 여성의 언어우월성 명제는 특정화된 개인, 어떤 여성 남성의 언어능력 우월성 또는 열등성을 예측하는 주요 지표가 되지는 못함
둘째, 여성과 남성은 서로 다른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자라왔다.
· 인간은 누구나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남녀는 성장과정에서 다른 자극과 환경 속에서 성장한다.
· 우리는 어느 사회에서나 남녀 간의 차이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남녀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기대된다.
· 여성의  특성에 대한 해석방식은 다양하지만 여성은 항상 객체이며 자유로운 의지를 지닌 주체의 지위는 항상 배타적으로 남성이 차지한다. 

 

남녀 간의 차이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선천적으로 여성은 감성적인가? 아니면 자라면서 감성적이도록 양육 되는가?
남성들은 태어나면서 공격적인가? 아니면 공격적이도록 양육되는가?
이러한 차이는 타고난 생물학적 본능적 요인에서 오는 것인가? 아니면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인가?

 

√ 인간은 출생 시의 신체적 특징에 의해 부여된 성에 따라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성역할에 부합되는 특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생물학적 성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지지만 사회적인 성은 사회 속에서 자라면서 형성되는 것이다.
여성의 수학, 과학 능력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은 직접차별만큼이나 여성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크다. 이러한 관념은 여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낮추며 여성자신도 그것을 내면화하여 수학, 과학 분야에 진출하는 것을 꺼리게 되는 것이다.

 ● 셋째, 일상생활 속에서 여성과 남성의 언어능력 차이는 생물학적 차이보다는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여성적 품성(feminity)이나 남성적 품성(masculinity)에 의해 강화 혹은 약화된다.

 

<보편적 성 고정관념>

여성 남성
부드럽다 딱딱하다
민감하다 둔감하다
수동적이다 적극적이다
의존적이다 독립적이다
복종적이다 공격적이다
얌전하다 야심적이다
약하다 강하다

 

(2) 여풍은 성 평등을 이룬 것인가?
- 여성의 권리가 향상되고 사회진출 등 제반 조건이 좋아져 성차별 및 불평등은사라진 것처럼 기사화 되는 경우가 많다.

 

(3) 여성다움, 남성다움 구분: 자연스러운 현상? vs 사회적 현상?
­- 남녀의 기질을 포함한 남성다움, 여성다움이란 자연적으로 결정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경험과 훈련, 사회화과정에서 습득된다.
­- 남녀의 차이는 일부 신체 구조적 특성을 제외하고는 역사적, 사회적으로 형성된 산물인 것이다.
­- 각 개인은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남녀의 성역할에 관련된 태도, 인식, 행동, 규범 등을 습득해 가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를성역할의 사회화라고 한다.
­- 사회가 부여하는 성역할을 학습하고 이행하는 것 때문에 남성, 여성의 특징이 형성된다. ­ 

- 남성은 가족과 사회에서의 주도적 · 중심적 지위이며 개별 남성은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내면화 한다. ­ 

- 여성은 가족과 사회에서의 비주도적 · 부차적 지위를 받아들임. 개별 여성의 행동 규범, 역할, 지향성은 여성에게 허용되어 있는 영역으로 제한됨
­- 성역할 사회화는 가족, 학교, 대중매체, 또래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들은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고 성
정형화된 행동을 직접 가르치고 그런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며 성별에 맞는 행동을 할 때는 보상을 주지만 맞지 않을 경우
처벌을 한다.

 

① 가족에서의 여성과 남성 되기
● 남아에게는 눈물을 보여서는 안된다. 싸움에서는 이겨야한다. 사내대장부다워야 한다와 같은 것을 요구

여아에게는 그렇게 해서 누가 너를 데려가겠느냐, 조심해야 한다. 예뻐야  한다와 같은 식으로 양육한다. 또한
부모가 살아가는 모습 그 자체가 자녀에게는 하나의 역할모델이 될 수 있고 부모의 양육방식과 가치관에 따라 자녀의
모습이 달라진다.

 

② 학교를 통한 여성과 남성되기
학교의 교훈은 학생들을 교육하는 근본 지침이다. 남학생에게는 진취적이고 건설적인 인간상이 격려되고 여학생들에게는 아직도 전통적인 여성상이 제시되고 있다.

교사의 학생성별에 따른 차등적 평가기준
· 우수여학생 평가기준은 얌전하다, 인사성이 밝다, 꼼꼼하다, 협조적이다, 예절이 바르다, 차분하다, 눈치가 빠르다,
빈틈이 없다, 동정심이 많다, 착실하다.

· 우수남학생 평가기준은 활동적이다, 모험심이 많다, 공격적이다, 고집이 세다, 활기에 넘친다, 솔직하다, 독립심이
강하다, 창의력이 강하다, 탐구력이 강하다, 진취적이다.

 

③ 대중매체를 통한 여성과 남성 되기
백설 공주는 계모왕비의 독사과로 깊은 잠에 빠져 왕자의 키스로 깨어난다. 예쁜 외모의 백설 공주가 지닌 순진함과
왕자의 구원을 기다리는 수동성 때문에 여성주의자들의 비판받음, 신데렐라, 잠자는 숲속의 공주로 이어짐
인어공주에서 달라졌다. 주인공 에리얼은 왕자를 기다리는 대신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직접 육지로 향하고 미녀와
야수의 벨 역시 능동적인 캐릭터, 이후 피부색으로도 변화, 알라딘의 쟈스민, 포카혼타스, 뮬란, 슈렉, 겨울왕국은
엘사의 마법풀기위해 필요한건 진정한 사랑인데 왕자의 키스가 아니라 자매애이다. 공주의 진화과정을 보면 초기에는
'왕자님 구해주세요' 에서 '왕자는 내가구한다' , '왕자 없어도 돼요'로 변했음을 알 수 있다.

 

­- 남성과 여성은?
서로 다른 기질과 성격을 가진 것으로 사회적으로 기대됨
서로 다르게 처우 받음
서로 다른 행동에 대해서긍정적 강화 혹은 부정적 강화를 받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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