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시 생태유아교육과 생태교재교구>
▶ 생태미술
- 아이답게 자연과 더불어 노는 과정에서 행하는 표현활동이 생태미술활동이다.
- 노래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고 그리고 만드는 활동이 독립된 시간과 영역에서만 하는 것은 아니다.
- 아이들이 자연에서 마음껏 뛰어놀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도록 도와야 한다.
- 어린이집에서의 일반 활동과 분리된 독립된 활동이 아니라 모든 활동 속에서 미술적인 활동이 포함되는 것을 의미한다.
▶ 생태미술교육의 접근 방법
- 자연에서 미술의 재료와 소재를 만나는 일에서부터 교육이 시작되는 것이다.
- 미술활동 공간은 역동적일 수 있으므로 한정된 공간과 시간에서만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 생태미술 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자연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생태감수성을 풍부히 하여 언제 어디서든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교사가 재미를 느껴서 해야 하고, 그것을 지켜본 아이의 입에서 “나도 하고 싶어요.”라는 말이 나오게 하는 것이다.
① 세상은 아이들 미술재료로 가득 차 있다.
② 생태미술 활동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
③ 교사가 먼저 즐겨야 한다.
<5차시 생태미술놀이의 이해>
▶ 생태교구의 안전성을 판단할 때 고려할 것
① 겉모양
② 유해화학물질
③ 크기
▶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교재교구를 만들 때 필요한 원칙
- 원재료뿐만 아니라 만드는 방법과 과정에서도 자연의 방식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 원재료가 자연성을 가진 친환경 재료여야 한다.
- 분리수거가 용이하며 쓰레기로 남지 않아야 한다.
▶ 생태미술놀이의 이해
① 생태미술은 묘사가 아니라 감동과 체험의 표현이다.
② 생태미술의 주제는 매일 달라지는 아이들의 상상력이다.
③ 교실 밖의 선생님과도 자주 만나야 한다.
④ 많이 보면 잘 그리게 된다.
⑤ 만들고 그리는 과정이 곧 결과이다.
⑥ 천천히 그리고, 여백도 그림의 일부라는 걸 안다.
⑦ 아이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면 칭찬은 저절로 나온다.
⑧ 함께 만들면 마음이 성숙해진다.
<6차시 생태미술놀이를 통한 변화>
▶ 공동작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 함께 했을 때의 기쁨과 성취감을 느낀다.
- 서로 의견을 존중하고 욕구를 조절하는 등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 계획을 세우고 의견을 나누고 역할을 정하는 과정에서 관심과 흥미도 더욱 커진다.
- 공동 작업으로는 벽화 그리기 활동과 오래된 교구를 단장하는 활동이 좋다.
▶ 생태미술놀이
- 생태미술놀이는 자연물 재료를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오감활동이다.
- 실내에서 하는 유아미술을 숲에서 한다고 생태미술놀이가 되는 건 아니다.
- 생태미술놀이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함께 공존하는 삶의 방식을 깨닫게 된다.
- 자연에서 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생각과 감정을 미술로 표현하는 것이다.
▶ 망쳤다고 자꾸 새 종이를 달라고 하는 아이를 대하는 방법
- 왜 망쳤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듣는다.
출처 : 에듀빈 - 자연을 담은 사계절 생태미술 놀이교실
친환경 재료로 만든 놀잇감으로 놀기 & 생태미술놀이의 재료 & 애착인형 놀이 (0) | 2024.02.15 |
---|---|
사계절 생태미술놀이 & 실내와 실외에서 자연물로 놀기 (0) | 2024.02.14 |
전환시대와 생태미술 & 보육교사와 생태미술 & 생태적 보육환경 (0) | 2024.02.12 |
영유아 관찰 및 평가 기록하기 & 어린이집 회계와 인사 관리하기 (0) | 2024.01.27 |
효과적인 보육 활동 노하우 - 과학 활동 & -수・조작 활동 (0) | 2024.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