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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방법 (5) 사회복지 면접의 특징과 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 이론

by 뜌뜌뜌뜌뜌 2023. 7. 12.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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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 형성
미시적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관계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따라 개입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관계 형성은 특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형성은 주로 면접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며, 일반적인 면접과는 차이
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챕터에서는 사회복지의 미시적 접근방법으로의 면접과 관계 형성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1) 사회복지 면접의 특징
 면접(interview)은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에 있어서 중요한 도구입니다. 면접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이고 특별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이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서비스가 계획되고 결정됩니다.
 사회복지 면접의 목적은 전문적 지식과 가치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그 상황을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삶의 질의 향상과 성장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고 이에 필요한 전략이나 행동을 모
색하기 위한 정보를 교류합니다(Hepworth & Larsen, 1990). 그리고 자료의 수집, 치료 관계의 확립과 유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 제공, 원조과정에서의 장래 파악 및 제거하기,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 원조과정 촉진하기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Brown, 1979).
 이상을 종합하면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형성하고, 자료의 수집 및 정보 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습니다.
 사회복지 면접의 특징으로 컴프턴과 샐러웨이는 다음의 네 가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Compton & Galaway, 1994: 274).

 

• 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 사회복지의 목적과 방향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단순히 만나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 과정이라는 분명한 목적하에 추구하는 방향성이 존재한다.
• 계약에 의해 진행된다. 사회복지 면접은 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한 동의가 있어야 하며, 이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에 의해 정해진다. 이때 계약은 면접의 시기, 기간, 장소, 내용 등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계약을 하는 이유는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특정한 역할 관계가 규정된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전문적 지식과 방법을 활용하여 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를 교환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클라이언트는 진솔하게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의 말에 책임지는 역할이 기대된다.

 

사회복지 면접 진행 시 공통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호기심 해소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정보 수집에 초점을 두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상황을 고려하여야 한다.


(2) 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특성
 관계는 독립된 두 개체 간의 의미적 상호작용을 말하는데, 이러한 관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특정한 상황적 맥락을 확인하여야 그 상호작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펄먼은, 관계란 하나의 촉매제로서 문제해결과 도움을
향한 인간의 에너지와 동기를 지지하고 양성하며 자유롭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하였습니다(Perlman, 1978: 2). 또한 비에스텍(Biestek, 1957: 32)은, 개별사회사업(casework)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
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환경 간의 좀 더 나은 적응에 목적을 갖는다고 정의하였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며, 그 관계는 사회복지서비스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문적 관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 관계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제한
된 시간과 정해진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특수한 관계입니다. 전문적 관계는 일반적 관계와 마찬가지로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상호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면에서 공통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문적 관계는 다음과 같은 독특
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Compton & Galaway, 1994: 272-288).

 

① 타인에 대한 관심
 타인에 대한 관심이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모든 일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며, 이들의 감정과 교류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은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관심이 아닌 전투 기술과 지식 그리고 관계가 가지
고 있는 일정한 목표에 의한 관심을 막겠습니다. 그러므로 전문적 관계에서 말하는 타인에 대한 관심은 클라이언트를 주체라로 생각하며, 그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관계에서 나옵니다.

 

② 헌신과 의무
 헌신과 의무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노력해야 하는 상호 책임성을 말합니다. 즉, 사회복지사의 헌신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며, 이러한 헌신은 법적인 영역 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회복지사의 의무는 관계를 맺을 때 기본적인 절차, 예를 들면 면담 약속이나 장소,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초점을 두면서 관계를 형성하고, 성실한 태도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변화에 초점을 두는 것을 말합니다.
 클라이언트의 헌신은 자기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이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의무는 사회복지사에게 진실을 말하며, 사회복지사와의 협력을 충실히 하며, 개방적인 태도를 지니는 것입니다.

 

③ 권위
 전문적 관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권위는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나오는 제도적이고 사회적인 허가(sanction)와 클라이언트로부터 자발적으로 나오는 위임된 힘을 말합니다. 이러한 권위를 사용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권
한의 종류와 범위를 밝히고,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합니다.


④ 진실성
 진실성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을 때 일관성 있고, 정직하며, 개방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복지사가 진실성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정직한 인식을 가져야 하고, 클라이언트에게는 기관의 정책과 역할을 인식시켜야 하며, 타인에 대한 관심, 수용, 헌신 등 전문적 관계의 기본적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내면화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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