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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방법 (4) 사회복지 실천 과정

사회복지 이론

by 뜌뜌뜌뜌뜌 2023. 7. 12.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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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과정
 미시적 사회복지실천 과정은 학자마다 다양한 분류와 과정을 기술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과정에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준비 단계, 사례 접근 단계, 인테이크 단계, 사정 단계, 계획 단계, 개입
단계, 평가와 종결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려 합니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개괄
① 준비 단계
 준비 단계란 기관과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에 필요한 사항을 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관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사회 내 타 기관과 연계체계를 확립하고, 기관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공간적 · 물리적 시설 점검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직원들에게 방문자를 친절히 응대하는 교육과 훈련을 실시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물리적 환경을 통해서도 면접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면접실은 독립된 공간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하며,
너무 산만하거나 기타 다른 사람이나 소음으로부터 방해받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비밀이나 사생활이 보장받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하며, 조명은 어둡지 않고 온화한 느낌이어야 합니다. 녹음이나 녹화가 필요하다면, 장비를 갖추어 놓고 사전에
클라이언트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면접 초기에는 상담 신청서, 점수 기록지, 메모지 및 필기도구 등 기본적인 문구류가 갖추어져야 하며, 면접 중일 때는 외부에서 알아볼 수 도록 표시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옷차림은 면접 대상을 고려해야 하는데, 빈곤 지역에서 화려한 복장을 하거나 노인들을 상대하면서 가벼운 복장을 하거나, 청소년을 대하면서 정장 차림을 하는 것은 면적 분위기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지역사회 내 타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 클라이언트에 대한 접근성 확보
• 클라이언트를 친절히 맞이하기 위한 매뉴얼 준비 및 훈련
• 면접 분위기 조성
• 면접 관련 서류 및 기자재 완비
• 사회복지사의 적절한 옷차림
• 기초 기록 검토 및 면접 방향성 설정
• 자신의 감정 확인 및 자기점검 실시

 

② 사례 접근 단계
 사례 접근 단계는 클라이언트가 기관에 접근하는 것부터 시작되는데, 클라이언트가 직접 기관을 찾는 것은 자발적으로 기관을 방문하는 유형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 의지와 동기화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기관은 서비스 홍보를 충분히 하여 자발적인 클라이언트의 기관 방문을 도와야 합니다.
 다음은 사회복지사에 의한 발굴로, 주로 아웃리치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발굴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 유형은 사회복지서비스가 매우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이유로 클라이언트가 직접 사회복지기관을 찾지 않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들은 기관을 떠나 적극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발굴해야 합니다.
 그 다음은 주변 사람들에 의한 의뢰 유형으로, 주로 가족, 이웃, 학교, 경찰서, 법원 등 공식 체계를 통해 사회복지기관에 접촉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주변 사람들은 이들에게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본인들은 서비스
를 원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은 의뢰된 클라이언트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전문적인 의뢰 시스템과 신뢰 구축 시스템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 자발적 신청 유형
• 사회복지사에 의한 발굴 유형
• 주변인들에 의한 의뢰 유형

 

③ 인테이크 단계
 인테이크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존중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관계를 갖는다면, 문제에 대한 기초 정보를 얻고, 클라이언트의
사고나 감정, 주요 관심사나 상황 등을 공유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기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실행하게 될 개입활동의 내용과 이유, 진행 일정 및 과정, 즉 개입의 방향성을 설명하는데, 이러한 설명은 클라이언트에게 앞으로
의 과정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의 정책이나 규정, 윤리적 원칙에 대하여 설명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클라이언트에게 규정과 원칙 및 윤리적 원칙을 충분히 알려 주어야 원칙을 몰라서 발생하는 난처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클
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사회복지사와의 만남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테이크 단계에서 이러한 확신을 주지 못한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 만남의 목적과 방향성에 대한 설명
• 기관의 정책, 규정 윤리적 원칙에 대한 설명
• 개입활동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을 제공

④ 사정 단계
 사정이란 클라이언트의 논제를 바라보는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지식에 근거한 전문가의 소견을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성격과 특질 및 성장과정 등을 충분히 알아야 하며,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문제 상황이란 문제가 발생하게 된 동기, 관련된 사람 및 배경 등을 말합니다. 또한 이때 파악된 내용과 정보에 대한 기록을 잘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록(reconding)과 가계도(getiograin), 생태도(ccomap), 기타 문제에 대한 욕구체계 등을 분석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개입체계를 결정하며, 개입과정과 방법, 활용 자원을 구성하도록 합니다.


• 클라이언트와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임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연관된 정보와 기록 정리
• 사정에 필요한 도구를 통한 객관적인 정보 수집 및 분석(가계도나 생태도를 활용함)
• 사정을 통한 문제 정의, 개입체계 결정, 개입과정과 방법, 활용 자원 구성
• 예상되는 문제나 위험요소 등을 고려

 

⑤ 계획 단계
 계획 단계에서는 사정 자료를 기초로 개입 계획과 이에 따른 평가 계획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개입 계획과 평가 계획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세우며, 클라이언트의 동의가 있어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개입과 평가에 대한 계획은 구체적으로
문서화하여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 사정 자료를 기초로 한 실행 및 평가 게획 수립
• 평가 계획과 내용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와 합의
•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 수립, 단계적 행동방법 및 평가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계약

 

⑥ 개입 단계
 개입 단계에서는 개입의 4체계를 중심으로 전략이 수렴되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나 적응능력의 향상, 사회적 기능 향상 및 자원 연결 기술, 권익 보호 기술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용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특히, 이 단계에서는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신념, 경험 등이 발해 국제 하여 명확한 근거와 각 분야의 전문가의 판단과 조언을 중심으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클라이언트 · 변화배개 · 행동 · 표적 체제 중 4채 중심의 개입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적응능력 향상, 사회적 기능 향상, 자원 연결 기술,권익 보호 기술 등을 포함
•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신념, 경험, 개입방법 선택 시 명확한 근거와 판단이 중요

 

⑦ 평가와 종결 단계
 평가(evaluation)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개입의 효과성과 문제해결의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때는 사회복지사의 개입과정에 대한 평가와 검토 및 종결 이후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종결에 관한 모든 과정을 기록
으로 남겨야 합니다. 별다른 변화가 없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보이는 경우 사정이나 개입 계획, 사회복지사의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여 재개입이 이루어질 경우 사회복지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종결 단계
(termination phase)에서는 갑작스러운 종결은 피해야 하며, 점차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준비할 수 있도록 과정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종결은 클라이언트의목표가 달성되었거나,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거나, 다른 기관에 의
뢰할 때, 클라이언트가 개입을 거부할 때 이루어집니다.


• 클라이언트와 함께 서비스 전달체계, 서비스의 효과성 및 성취도를 확인하는 과정
• 사회복지사가들에 대한 검토와 평가가 이루어짐
• 앞으로의 말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 클라이언트와의 조성을 준비한
• 만일 별다른 변화가 없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보이는 경우, 이전의 사실이나 계획, 개입 단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함
• 종결의 사유는 목표를 성취했거나,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거나, 다른 기관에 의뢰한 경우, 클라이언트가 개입을 거부하는 경우 등이 있음
• 종결에 대한 감정을 공유하는 것과 개입과정에 대한 요약, 사후활동의 계획을 다루며, 종결과성을 기록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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