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정 기술 (4) 사정단계의 과제 - 정보 / 자료 수집 & 문제의 규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15. 21:24

본문

728x90
반응형

정보 /자료수집
(1)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
● ‘문제체계에 관련된 사람이 누구인가?’라는 질문의 답은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서 찾을 수 있음
· 예) 청소년이 가장 친한 친구와의 갈등 때문에 학교에 가지 않는다고 하는 문제에 관련된 사람은 친한 친구임
√ 그러나 탐색을 진행해보면 처음에 제시된 문제에 관여된 주요 인물들은 나타나게 되고 더 심도 있게 탐색이 진행되면 문제의 범위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관여된 개인, 집단 또는 조직으로 점차 확대되기도 함

 

(2) 문제체계에 관련된 사람들 간 상호작용
● 참여자들의 관여에 대한 질문은 문제체계에 관련된 사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문제가 발생했나 하는 것에 관한 것
● 문제 행동의 발생 전, 발생되는 동안, 발생 후에 관련된 참여자들이 각각 어떻게 행동하였고, 이것이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주어 문제행동이 발생하였는가 하는 것임

 

(3) 클라이언트의 지각과 개념
●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지각과 개념이 행동을 동기화함
· 예) 알코올중독자인 남편은 기분이 안 좋을 때마다 술을 마심
 그가 술을 먹는 이유는 과음을 하면 잠을 잘 수 있으므로 술을 마신다고 함
  이 사람은 알코올중독을 가정의 평화를 위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함
● 문제행동에 대한 의미 부여는 그 행동을 한 동기를 이해하게 하며 또한 변화가 되지 않는 이유를 알게 됨
● 경우에 따라서는 클라이언트가 문제행동에 의미 부여하는 것 자체가 변화의 표적이 될 수 있음
● Hurvitz(1975) : 변화를 방해하는 의미부여의 요인들
· 사이버 과학적 설명
· 심리적 낙인
· 다른 사람에게 변화의 능력이나 동기가 없다는 믿음
· 변화될 수 없는 외적 요인
· 변화될 수 없는 내적 속성에 대한 잘못된 믿음
· 무력함에 대한 비현실적 감정
· 고정된 철학적 · 종교적 원칙
· 인간 본질에 대한 가정 주장
· 문제에 관련된 다른 사람의 한계점을 주장

 

(4) 문제행동을 야기한 상황적 요인을 발견
● 문제행동의 원인은 문제행동을 야기한 상황적 요인에서 발견되기도 함
· 예) 학교에서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이가 집에서는 이런 행동이 보이지 않는다면?
  집과 환경적 차이에서 과잉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임 → 집에서는 부모의 보살핌과 관심 하에 있지만 학교에서는 선생님의 관심이 분산되어 있으므로 선생님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일 수 있음
● 문제행동을 보이지 않는 장소와 보이는 장소의 차이를 통해 문제행동이 야기되는 요인을 밝힐 수가 있음

 

(5)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시간
●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시간에 따라서 문제행동을 촉발시키는 요인을 발견할 수 있음
· 예) 공포 반응이 있는 청소년이 엄마와 함께 있을 때 더욱 심각한 공포 반응이 일어남
●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시기가 줄어드는 시기와의 차이를 통해 문제행동의 촉진 요인을 발견할 수 있음

 

(6)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빈도
●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빈도를 알아내는 것은 문제행동이 클라이언트의 생활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이해를 도와줌
· 예) 클라이언트가 종종 분노와 적개심이 일어나는 경우
그는 거의 매일 가까이에 있는 가족이나 친지들과의 언쟁 및 폭력 사태에 시달림
● 문제 상황의 빈도가 잦은 경우에 가족과 친지들에게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이런 질문을 통해 문제행동의 심각성을 알 수 있음

 

(7) 문제행동의 시작 시점
●  문제행동이 시작된 시점을 안다는 것은 그 문제행동의 역사를 알아보는 것임
· 처음으로 문제행동이 발생한 시기는 언제이며,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까지 진행되었는가를 알게 되는 것임
· 제일 처음 문제행동이 발생했던 상황에 대한 탐색은 문제행동의 초기 유발사건을 알아내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됨
· 예) 결혼 초부터 가정폭력에 시달린 부인이 20년이 된 현재 도움을 요청하는 이유는?
  그동안은 자녀들이 사춘기이므로 참고 있다가 자녀가 성장해 모두 대학에 진학했기에 더 이상은 인내하기가 어려워 이혼을 원하는 것임

 

(8) 사회복지사의 공감과 직관력
●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통찰의 결여로 피상적으로 이야기함
● 문제의 발견은 사회복지사의 공감과 직관력이 중요함
· 예) 성격 차이로 배우자와 항상 갈등관계에 있는 내담자의 경우
좀 더 깊이 탐색하여 보면 그 부부는 서로에 대한 의존적 욕구로 인해 갈등으로 표현되는 것을 발견하게 됨
불만족한 욕구는 내담자 부부가 해결해야 될 목표가 됨

 

(9)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
●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대하여 정서적으로 어떤 반응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감정의 정도에 따라 문제가 약화되기도 하고 이러한 감정이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함

· 예) 불안이 심한 어머니는 딸의 늦은 귀가에 교통사고를 상상하며 불안이 최고조에 달한다. 

딸이 들어오자마자 소리를 지르며 난리를 친다. 이러한 문제로 딸은 어머니와 갈등 관계에 있게 되어 가출을 하게 된다.
→ 이 사례에서 가출보다는 어머니의 불안이 문제행동의 요인이 됨
●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을 탐색해야 함

 

(10) 클라이언트의 문제대처 및 대처기술
●  클라이언트가 이전의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 왔음
·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술을 사용해왔는지에 관한 질문임
· 이와 같은 질문은 클라이언트가 스트레스에 대처했던 수준과 그의 문제해결 및 대처기술 방법을 파악하는 데에 실마리를 제공해줌

 

(11)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기술
●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기술에 관한 질문의 경우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 가능한 자원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 줌
·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를 얻고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에서 벗어나도록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12)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외적 자원
● 사회복지사의 역할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외적 자원을 알아냄
·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는 자격과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자원과 클라이언트를 연결해주는 중재자, 사례관리자, 조정자 또는 옹호자의 역할을 할 수 있음

 

문제의 규정
­- 문제의 규정이란? 이제까지 얻은 정보를 분석하여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판단하는 것임
● 즉,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와 욕구 그리고 욕구 충족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탐색하여 문제의 정의를 내리는 것임
­-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목표달성과 개입계획을 세우게 되는 것임
­- 문제형성을 하기 위해서는?
● 무엇보다도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어떤 것인가를 발견해야 하고, 어떤 요인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방해하였는지를 고려해야 함(Jonson, 1979)

­- 문제를 규정하는 경우
●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를 충족되지 못한 욕구로 바꾸어서 재 진술함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무엇인지 분명히 규정함
→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문제형성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도울 수 있음(Hepworth
& Larsen, 1995) ­ 

- 욕구 : 인간이나 사회체계가 현존하는 상황에서 합리적인 기대에 맞게 기능하는 데 필요한 것이며 이것들에는 기본적인 자원, 심리사회적 발달욕구, 인간관계상의 욕구, 적절한 역할수행상의 욕구들이 포함됨
● 욕구가 분명히 규정되면 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문제를 형성하는 것임
­- 결핍 : 욕구와는 구별되는 것으로 행동을 유발하는 강한 욕망으로 만족과 안녕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임 → 결핍은 반드시 충족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님
● 결핍보다는 욕구가 인간 생존에 더 기본적인 것임을 주장하고 있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