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불평등의 실태와 사회적 이동 (4) 사회계층의 결과 - 건강, 수명, 생활, 교육

사회학개론

by 뜌뜌뜌뜌뜌 2023. 8. 29. 22:33

본문

728x90
반응형

사회계층의 결과

(1) 건강과 수명
사회계층의 위치가 단지 통계나 연구 목적을 위한 범주의 구분에 지나지 않는다면 계층의 구분의 개념은 오직 사회학자나 정부기관에만 중요할 따름일 것입니다. 하지만 사회계급의 위치는 모든 사람의 생활양식과 삶의 기회에 실제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계급은 개인의 건강과 수명, 교육의 기회, 가족생활의 질 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습니다. 

 

①건강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부유하고 학력이 높으며 고임금의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보다 더 건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의 조사에 의하면 자신의 건강이 좋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하층계급보다 중상층계급이 2배 정도 높습니다. 실제로도 가난한 사람은 결핵과 같은 전염병은 물론 당뇨와 심장질환, 암과 같은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 건강상 차이에 대한 원인
하층계급과 중상층계급 간의 이러한 차이는 여러 요소들에 의해 발생합니다. 첫째, 가난한 사람은 위험하고 건강에 위해한 환경에 살거나 일할 확률은 더 높음. 둘째, 부유한 사람은 건강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여유가 많습니다. 셋째, 부유한 사람은 좋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의료와 보건서비스는 물론 보다 훌륭한 의료와 건강시설에 접근할 기회가 더 많습니다. 

 

▶ 정신건강에 대한 영향
사회경제적 지위는 정신건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낮은 계층의 사람들은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관계에서 주로 명령과 통제를 받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긴장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들은 그러한 스트레스와 긴장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줄 수 있게 해주는 주변 환경에 대한 통제력도 거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하층 계급은 정서적 문제를 겪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또한 이러한 문제로부터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② 수명
중상층계급과 하층계급 간의 신체적 정신적 차이를 나타나게 해주는 요인은 결과적으로 수명에도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하층계급의 사람보다 중상층계급의 사람들은 오래 삽니다. 태어난 지 1년 안에 사망할 확률은 빈곤층의 아이가 훨씬 높습니다. 빈곤층의 아이는 중상층의 아이보다 영양결핍과 질병, 사고, 폭력 등에 의해 사망하는 비율이 더 높습니다. 2004년 2월 11일의 중앙일보 조사에 따르면 사망 확률은 고졸 미만이 고졸이상 보다 1.9배, 중간소득 미만자가 중간소득 이상자 보다 1.6배, 육체노동자가 비육체노동자보다 1.5배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각 계층의 인구비율을 감안 하더라도 하층계급이 중상층 계급보다 수명이 짧다는 사실을 입증해 줍니다.

 

(2) 가족생활
가족생활의 형태도 사회계급에 따라 다릅니다. 하층계급의 가족은 중간계급의 가족 보다 자녀를 더 많이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울러 이혼율도 높은데, 2009년의 경우, 이혼율은 고졸이 남녀 각각  51.2%, 54.6% 인데 비하여 대졸은 남녀 각각 25.4%, 19.9%를 차지하였습니다.

 

① 성역할과 자녀교육의 차이
남녀의 성역할에 대하여 하층계급과 노동자계급은 전통적인 개념에 근거해 남녀의 차이를 분명하게 구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녀훈육에 있어서도 하층계급은 신체적 처벌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상층 계급에 있어서 훈육은 부모와 자식 간의 정서적 애착에 보다 근거하고 있으며, 아울러 논리적 설명이나 설득, 애정을 조절하는 방식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② 직업에 대한 관점의 차이
자녀양육의 목표도 계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중상층계급의 부모는 자녀들이 창의력과 유연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가지기를 기대합니다. 이러한 직업에 필요한 자율성과 독창력을 자녀들에게 심어 주는데 더 노력합니다. 하층계급의 부모는 자녀들이 규칙과 절차를 요구하는 직업을 가지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자녀들에게 권위에 대해 존중하고 복종할 것을 강조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3) 교육과 가치, 태도
① 교육
교육수준은 계급의 위치를 반영하는데, 계급 지위의 획득에도 기여.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높은 지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계급의 지위가 높을수록 자녀들이 보다 많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부유한 사람이 자녀들에게 제공하는 만큼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재정적 능력이 없습니다.

 

② 가치와 태도
하층계급의 사람들은 과거나 미래 보다 현재에 더 치중하는 데 비해 중상층계급의 사람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계해서 생각하는 편이 강합니다. 중상층의 사람들은 하층계급의 사람들보다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나는 결실을 얻기 위해 당장의 즐거움이나 만족을 기꺼이 연기할 가능성을 더 가집니다. 즉 중상층계급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보다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