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가 수준의 영유아 건강교육 내용 (6)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영역과 내용체계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 교육

by 뜌뜌뜌뜌뜌 2023. 8. 11. 17:39

본문

728x90
반응형

(3)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영역과 내용체계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영역과 내용체계는 크게 건강과 안전교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표 :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영역과 내용체계

구분 제 1차
(1969)
제 2차
(1979)
제 3차
(1981)
제 4차
(1987)
제 5차
(1992)
제 6차
(1998)
제 7차
(2007)
영역 건강 신체발달 
및 건강
신체발달 신체발달 건강생활 건강생활 건강생활
내용체계 1. 보건과
위생
2. 놀이와
휴식
1. 지각운동
기능
2. 초보적
운동기능
3. 건강
4. 안전
1. 감각
기능
신체조정
능력
3. 건강 및
안전
  1. 감각운동과
신체조절
2. 건강한
생활
3. 안전한
생활
1. 감각 및
신체인식
제7차
3. 건강
4. 안전
1. 나의 몸
인식하기
2. 기본운동 2. 나의 몸
능력
움직이기
3. 건강한 지
마음으로
생활하기
4. 안전하게
생활하기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목표수준만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내용체계와 구체적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① 건강교육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내용체계와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 :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내용체계 및 내용

구분 제 1차
(1969)
제 2차
(1979)
제 3차
(1981)
제 5차
(1992)
제 6차
(1998)
제 7차
(2007)
관련
내용
체계
보건 위생 건강 건강 및 안전 건강한 생활 건강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생활하기
건강
관련
내용
1. 몸과 옷을 깨끗이
하기

2. 옷을 알맞게 입고
벗기

3. 주위 환경을 깨끗이 
하기
4. 문과 창을 바로
여닫고 환기하기
5. 놀잇감과 연모를
깨끗이 하기
6. 바른 자세로 공부
하고 일하기
7. 바른 자세와
태도로 식사하기
8. 가려먹지 않기
9. 알맞게 먹고 마시기
건강
10. 식사 전후에 쉬기
11. 비누, 수건, 손수건,
휴지 등을 바로 쓰기
12. 화장실 바로 쓰기
13. 정한 시간에 용변
보기
14. 신체검사와 예방
주사 맞기
15. 병이나 부상의
치료 받기
1. 몸을 깨끗이
하기
2. 의생활습관
익히기
3. 주위 환경 청결히 하기
4. 식생활습관 익히기
5. 각종 질병 예방에 필요한 실천하기
6.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7. 적당한 휴식 취하기
8. 배설습관 및 화장실 사용법 익히기
1. 몸을 깨끗이 하기
2. 구강청결 및 보건에 유의하기
3. 바람직한 의생활 익히기
4. 바람직한 식생활 익히기
5. 적당한 운동과 휴식하기
6. 질병 예방에 필요한 것 실천하기
7. 주위 환경 청결히 하기
1. 몸을 깨끗이 하기
2.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기
3. 규칙적인 생활하기
4. 적절히 휴식하기
5. 옷을 바르게 입기
6. 올바른 식생활 하기
7. 질병 예방하기
1. 몸을 깨끗이 하기
2.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기
3. 적절하게 옷 입기
4. 바른 식생활 하기
5. 적절히 휴식하기
6. 질병 예방 하기
7. 즐겁게 생활하기
1.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2. 바른 식생활 하기
3. 질병 예방하기
4. 즐겁게 생활하기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목표수준만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내용체계와 구체적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다.

 

② 안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의 안전교육 관련 내용체계 및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 : 유치원 교육과정의 안전교육 내용체계 및 내용

구분 제 1차(1969) 제 2차(1979) 제 3차(1981) 제 5차(1992) 제 6차(1998) 제 7차 (2007)
관련내용체계 안전한 생활 안전 건강 및 안전 안전한 생활 안전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
교육
영역
내용
1. 위험하고 해로운 것에 
 대해 알기
2. 위험하고 해로운 놀이 피하기
3. 위험한 곳에서 놀지 않기
4 위험한 것에 접근하지 않기
5. 놀잇감과 연모를 안전하게 다루기
6. 비상시에 어른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기
7. 재해와 방법에 대해 알고 행동하기
8. 교통규칙을 알고 바로 지키기
1. 교통규칙 지키기 
2. 놀이도구 및 연모를 안전하게 다루기
3. 위험한 일이나 장소 피하기
4. 불의의 사고에 대처하기
5. 유해식품 조심하기
6. 밤늦게 외출 피하기
7. 혼자 나들이 피하기
1. 기구 및 놀이도구를 안전하게 다루기
2. 위험한 일이나 장소 피하기

1. 놀잇감, 기
구, 시설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2. 교통기관의 올바른 이용과 안전규칙 준수하기
3. 사고, 위험한 상황 파악하기

1. 안전하게
놀이하기
2.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3. 위험한 상활 알고 대처하기
4. 환경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
1. 안전하게
놀이하기
2.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알고 대처하기
사람의 몸을
환경오염이나
소중히 하기
재해에 대비 4. 위험한 상황
하기
알고 대처하기
5. 환경오염이나
재해에 대비
하기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목표수준만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내용체계와 구체적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