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가 수준의 영유아 건강교육 내용 (5)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구성 및 건강교육 교육목표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 교육

by 뜌뜌뜌뜌뜌 2023. 8. 10. 22:51

본문

728x90
반응형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구성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이 공포된 이후 2차(1979), 3차(1981), 4차(1987), 5차(1992), 6차(1998), 7차(2006) 유치원 교육과정 영역구성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표: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구성

구분 제 1차
(1969)
제 2차
(1979)
제 3차(1981) 제 4차(1987) 제 5차(1992) 제 6차(1998) 제 7차(2006)
교육과정영역 1. 건강
2. 사회
3. 자연
4. 언어
5. 예능
1. 사회정서 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신체발달 및 건강
1. 신체발달영역
2. 언어발달영역
3. 인지발달영역
4. 정서발달영역
5. 사회성발달 영역
1. 신체발달
영역
2. 사회생활
3. 표현생활
4. 언어생활
5. 탐구생활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3. 표현생활
4. 언어생활
5. 탐구생활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3. 표현생활
4. 언어생활
5. 탐구생활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3. 표현생활
4. 언어생활
5. 탐구생활

 

 
 제1차에서 제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유아의 건강교육에 관련된 유치원 교육과정 영역은 신체발달 또는 건강생활 영역입니다.

 

(2)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영역과 교육목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신체발달 또는 건강생활 영역에서 유아의 신체발달과 건강교육 관련 교육목표를 아래의 표 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표 :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영역과 교육목표

 

구분 영역 건강교육 관련 유치원 교육 목표 건강교육 관련 영역의 목표
제 1차
(1969)
1. 건강 · 건강 및 안전교육을 철저히 하며 튼튼한 몸과 마음을 기른다. 1. 자기 몸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하며, 튼튼하게 생활할 수
있는 습관과 태도를 기른다.
2. 여러 가지 놀이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게 하며, 알맞은 놀이
를 통하여 기초적인 운동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습관과 태도를 기르고, 생명의 존엄
성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제 2차
(1979)
4. 신체발달 및  건강 영역 · 신체 각 기관 및 기관 기능의 균형 있는 발달을 위한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기초적인 운동능력을 기르며 개인위생 및 보건, 영양, 안전 등의 건강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이해와 습관 및 태도를 기른다. 1. 신체 각 기관의 발달을 촉진하고, 이들 각 기관의 기능이
잘 협응할 수 있도록 지각운동능력을 기른다.
2.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하여 균형 있는 신체발달을 위한 기초
적인 초보적 운동능력을 신장시킨다.
개인위생, 보건 및 영양 등에 관련되는 바람직한 생활습관
을 길러줌으로써 건강생활을 하는 데 기초가 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안전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게 하여 불의
의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제 3차
(1981)
1. 신체 발달 영역 · 기본적인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을 기르고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르게 한다. 1. 감각기능을 발달시켜 주위 환경을 바르게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대·소근육발달을 촉진하고 감각과 운동 간의 협응력을 길
러 줌으로써 원활한 신체조정능력을 기른다.
3. 신체적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해 영양, 개인위생, 안전
등에 관련된 기초적인 습관을 기른다.
제 4차
(1987)
1. 신체 발달 영역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에 대한 올바른 습관과 기본적인 감각운동 기능을 기르고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게 한다. 1. 감각기능을 발달시키고 감각 · 운동 간의 협응력을 길러주어
환경을 바르게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대근육 및 소근육을 발달시켜 원활한 신체조정능력을 기른다.
3. 신체적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해 개인위생, 영양, 안전
등에 관련된 기초적인 습관을 기른다.
제 5차
(1992)
1. 건강 생활 · 기본적인 감각운동기능과 신체조절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한다. 1. 기본적인 감각운동기능과 신체조절능력을 기르게 한다.
2. 건강생활습관을 가지게 한다.
3. 안전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방법을 익히게 한다.
제 6차
(1998)
1. 건강 생활 ·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경험을 가진다.
·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진다.
1. 다양한 신체활동과 감각경험을 통해 자신의 신체와 주변 세
계를 인식하는 데 필요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2. 신체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함으로써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기
르고 기초 체력을 증진한다.
3.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진다.
4.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건강한 정신을 기른다.
제 7차
(2007)
1. 건강 생활 ·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갖는다. 1. 다양한 신체활동과 감각경험을 통해 자신과 주변세계를 긍
정적으로 인식한다.
2. 실내·외 신체활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하여 기본운동능력과
기초 체력을 기른다.
3. 건강과 안전에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갖는다.
4.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