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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기술 (2) 직 · 간접적 개입기술 - ① 정서 · 인지의 개입기술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18.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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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적 개입
­- 정서 · 인지의 개입기술 :  격려, 재보증, 보편화, 환기법, 재명명, 초점화, 정보제공, 직면, 조언 등
­- 행동 변화의 개입기술 : 강화와 처벌, 토큰 강화법, 타임아웃, 행동 계약, 행동 시연, 행동 연쇄, 행동 형성
­-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기법 : 역할극, 빈 의자 기법, 가족 조각, 재구조화, 이완 훈련 등

 

(1) 정서 · 인지의 개입기술
① 격려(Encouragement)
●  클라이언트의 행동, 태도, 감정을 칭찬하거나 인정해주는 언어적 표현방식
● 문제해결 능력과 자질을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문제해결 능력과 동기를 최대화하는 효과적 방법
● 과업에 직면해 있거나 자존감이 약화되거나 불안한 상황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함
● 클라이언트가 위기에 직면하여 무력감과 절망감을 경험하고 있을 때 잘 활용될 수 있음
● 격려를 사용할 때에는 격려의 내용이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태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어야 하며 그 의미가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함

 

② 재보증(Reassurance)
●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생각과 결정에 대해서 클라이언트가 의구심을 갖고 있을 때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신뢰를 표현하여 자신감을 주는 것
● 재보증의 진술은 현실에 기초해야 함
● 모든 것이 잘될 것으로 믿는다던지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진부한말보다 지난 시간 새로운 기술을 배웠 는데 어렵지만 당신이 새로운 일을 다룰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는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재보증이 필요함

● 사회복지사는 재보증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부정하되, 그 문제에 따른 감정은 부정해서는 안 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불안감 때문에 지나치게 재보증을 사용한다던지, 불필요한 재보증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③ 보편화(Universalization)
● 클라이언트의 생각, 느낌, 행동 등이 그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과 같다는 사회복지사의 진술을 의미함
● 예) 부모를 요양시설에 보내고 죄책감에 괴로워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 “나는 부모님을 요양소에 보내야만 했던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도 당신처럼 똑같은 감정을 이야기했습니다.”라는 예를 들 수 있음
● 자신이 다른 사람과 다르다고 느끼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중단시키고,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인간적 특성, 강점,
성과물 등을 인식시켜 주는 기회를 마련함

 

④ 환기법(Ventilation)
● 클라이언트의 문제 또는 상황과 관련된 분노, 증오, 슬픔, 죄의식, 불안 등과 관련된
감정을 표출하도록 하여 감정의 강도를 약화하거나 해소시키려는 기법
● 클라이언트가 내면적으로 강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기법
●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문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됨
·  이러한 감정이 제대로 표출되지 않거나 강하게 억압되어 그 자체가 문제이거나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음
● 환기의 방법을 활용하는 주된 목적
· 클라이언트가 감정의 내용에 관하여 이야기하도록 하고 정서를 발산하도록 격려하는 그 자체가 안도감을 가져오며 문제를 치유하는 치료적 기능을 함
●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지받는다고 느낄 때 억제된 감정이나 사고를 표현할 용기를 갖게 됨

 

⑤ 재명명(Reframing)
● 어떤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시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임

 

⑥ 초점화(Focus)
●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때 혼란하거나 산만한 것을 점검해주고 말 속에 숨겨진 선입견, 편견, 혼란 등을 표출하여 자신의 사고과정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해 줌
● 제한된 시간 내에 최대한의 효과를 추구해야 하는 전문적 관계에서 불필요한 방황과
시간낭비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음

 

⑦ 직면(Confront)
●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행위 등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행동화 사이의 모순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부정하거나 회피하고 합리화하여 변화를 거부하고 개입을 피하려고 할 때 사용함
● 직면은 클라이언트가 장애를 일으키거나 지속시키는 자신의 사고, 감정 혹은 행동의 어떤 측면과 직면하는 것을 말함
● 목적 : 사고나 행동의 과정을 해석하거나 전환시키는 데 있음

 

⑧ 정보제공(Informing)
●  클라이언트에게 의사결정이나 과업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함
● 클라이언트가 어떤 결정을 내리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

 

⑨ 조언(Advice)
●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것을 추천하거나 제안하는 사회복지사의 진술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가 구축되고 저항이 사라지고 난 후에 클라이언트에게 조언을 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음
● 조언을 주는 것에는 많은 함정이 있으므로 사회복지사가 이 기술을 사용할 때에는 매우 신중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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