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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기술 (1) 개입단계의 이해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18.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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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단계의 이해
­- 개입단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 즉 목표와 계약을 실천하는 단계
●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의도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목표를 달성하려는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단계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
­- 개입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개선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고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활동을 함
①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변화 전략을 수립함
② 원조, 교육, 동기 유발, 자원 연결, 행동 변화를 위한 기법 등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창출함
③ 클라이언트의 변화 과정을 관찰하고 지속적인 점검(Monitoring)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 정도의 유지함
④ 이전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 평가함
­- 일반적으로 개입단계에서는 직접적인 개입과 간접적 개입이 있음
● 직접적인 개입 : 개인이나 집단, 가족 등 미시체계 수준의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것
● 간접적 개입 :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클라이언트 외의 개인, 소집단, 조직, 또는 지역사회 등에 개입하여 변화시킴

 

(1) 개입단계에서 사회복지사 과제
­-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 전략을 수립함
­- 교육, 동기 유발, 행동 변화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창출함
-  지속적인 점검변화를 통해 변화를 유지하고 평가하는 것임
­- 사회복지사의 과제는 다음과 원칙 안에서 이루어져야 함
① 경제성의 원칙
● 선택된 활동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사회복지사가 관여하지 말아야 하며 도움이 필요한 일에는 요구되는 도움만을 제공함
● 클라이언트가 혼자서 할 수 없는 일만 사회복지사가 함
②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원칙
● 개입의 전 과정을 통해 가능하면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해야 함
③ 개별화의 원칙
● 도움을 필요로 하는 특정 클라이언트 체계의 특성과 욕구에 맞도록 개입활동을 조정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상황에 맞는 접근이 필요함

④ 발달적합의 원칙
● 개입의 전체 방향은 클라이언트 체계의 발달적 단계에 적합한 것이어야 함
⑤ 상호의존성의 원칙
● 사회복지사 활동의 일부는 클라이언트의 활동에 달려 있고 클라이언트의 활동과 클라이언트의 변화 능력을 고려한 후 개입이 출발되어야 함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활동은 서로에게 의존하고 있으므로 양측의 활동은 상호 보완적이어야 함
⑥ 서비스 목표에 초점의 원칙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모든 활동은 어떤식으로든 두 사람이 합의한 계획의 목표에 부합되어야 함

 

(2) 개입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중개자 역할
● 중개자(Broker)는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직접적 개입이나 의뢰를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역할
● 중개자는 자원을 파악하고 서비스가 적절하게 제공되는가를 점검해야 하므로 자원에 대한 정보와 자원과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구체적인 기술들을 갖추어야 함
● 클라이언트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필요에 따라 시기적절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개자의 역할은 사회복지사의 주체성을 인식시키기에 적합함

 

② 조력자 역할
● 조력자(Enabler)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이나 대처 능력을 키우고 자원을 찾을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
● 클라이언트의 위기 상황에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확인하고 문제를 규정하며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킴
● 희망을 전하고 저항이나 양가감정을 줄여주며, 감정을 인식하고 관리하며, 개인의 강점이나 사회적 자원을 발굴하고 지지해주는 것임

 

③ 교사 역할
● 교사(Teacher) 혹은 교육자로서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적인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제공하며, 적응기술을 익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가르치기도 함
● 전문적 지식과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하며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명확히 전달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의사소통 기술을 갖추어야 함

 

④ 중재자 역할
● 중재자(Mediator)는 미시, 중범위, 거시체계 사이의 논쟁이나 갈등을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함
● 견해가 다른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의사소통을 향상하고 타협하도록 돕는 중재자는 중립을 유지하며 논쟁에서 어느 한쪽 편도 들지 않으며, 양측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함
● 중재자는 제3자의 입장에서 쌍방의 이해를 절충하고 타협하는 등 체계 사이의 갈등 및 의견 차이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임

 

⑤ 옹호자 역할
● 옹호자(Advocate)는 필요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찾거나 이러한 자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가족의 권리를 옹호하고 정책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함
● 옹호자는 클라이언트 욕구에 서비스기관이 반응하지 않거나 서비스 제공을 거절당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권리를 획득할 수 있도록 기관 내 프로그램이나 정책을 변화시키는 활동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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