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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직무향상과정 (1) 진료준비하기 & 고객안내하기 & 정리정돈하기

여러가지 지식

by 뜌뜌뜌뜌뜌 2024. 2. 20.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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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료준비하기
▶ 진료 기록부의 의무기록 기재사항
- 진료기록부 : 「의료법」 제22조 및 「의료법 시행 규칙」 제14조
① 진료를 받은 사람의 주소, 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등 인적사항
② 주된 증상  (이 경우, 의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주된 증상과 관련한 병력(病歷), 가족력(家族歷)을 추가로 기록할 수 있음)
③ 진단 결과 또는 진단명
④ 진료 경과 (외래 환자는 재진 환자로서 증상·상태, 치료 내용이 변동되어 의사가 그 변동을 기록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만 해당)
⑤ 치료 내용(주사·투약·처치 등)
⑥ 진료 일시(日時)

 

▶ 병원 환경 청결 지침
- 청소는 계획에 의해 면밀하게 시행 한다. 

- 청소에 관한 감독과 교육에 관한 사항은 담당 부서에서 시행한다. 

- 청소에 대한 책임은 확실하게 규정하고, 책임을 맡은 수간호사는 지정된 소독액으로 청소가 매일 시행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 병원 내의 모든 청소는 먼지를 일으키지 않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청소 시 혈액이나 체약이 묻은 것이 보이면 반드시 소독제를 이용하여 청소한다.

 

2. 고객안내하기
▶ 병원 진료 절차 순서
- 접수 → 진료 → 검사 → 양처방 → 예약 → 귀가(입원)
▶ 의료 기관 고객 예약 방법
① 진료과 예약 : 진료가 끝난 다음 진료 날짜를 해당 과에서 직접 예약
② 전화 예약 : 전화 → 상담 후 진료 예약 → 예약일에 병원 방문 
③ 인터넷 진료 예약 : 해당 병원 홈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 로그인
 ⓐ 진료 예약 : 대상자 본인이 진료받을 진료과와 의료진을 직접 선택하여 예약
 ⓑ 대리 예약 : 회원의 자녀 또는 부모의 진료를 대리로 예약
 ⓒ 간편 예약 : 병원을 처음 방문하는 경우 전화 예약 센터에서 전화로 상담 및 예약
④ 팩스 예약 : 대상자 인적 사항(성명, 주민번호, 연락처), 희망 진료과 기재 후 팩스 신청 → 예약 센터에서 확인 후 전화 
 또는 팩스로 통보

 

▶ 고객 안내 순서
① 대상자에게 인사를 한다. 

② 대상자의 방문 목적과 이름, 진료과를 확인한다. 

③ 병원 진료 절차를 안내한다.
 - 접수 → 진료 → 검사 → 양처방 → 예약 → 귀가(입원)
④ 대상자의 방문 목적에 맞게 진료실, 검사실, 병실 등으로 안내한다.

 

3. 정리정돈하기
▶ 정리의 개념
- 불필요한 품목이 제거되어 있을 것
- 품종별, 양부별, 사용 빈도 등에 따라 구분되어 놓여 있을 것
- 수량 등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출입하기 쉬운 상태에 있을 것

 

▶ 진료실 및 치료실 중요물품
① 진료용 및 처치용 침대
② 드레싱 카트 및 드레싱 용품
③ X-ray 및 MRI 필름을 볼 수 있는 형광판
④ 진료 및 치료 등
⑤ 산부인과인 경우, 산부인과 진찰용 의자

 

▶ 수술실 정리정돈 수행 순서
(1) 간호 지시 사항을 확인한다.

(2) 손을 씻는다.

(3) 해당 실을 확인한다.

(4)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5) 수술이 예정되어 있는 멸균 영역이 어디인지 확인하여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6) 기구장 정리 정돈을 실시한다.
 ① 수술에 사용되는 모든 기구와 물품은 멸균되어 있어야 한다.
 ② 수술에 따라 쓰이는 기구들은 멸균포에 싸서 끈으로 묶고 라벨에 다음 날짜를 쓴다.
 ③ 소독포에 싸여 있기 때문에 종류별로 분리해서 넣어 놓고 이름을 써 둔다.
 ④ 동일한 물품일 경우 사이즈나 용량을 구별하여 정리한다.

 

출처 : 에듀빈 - 현장에서 필요한 요양직무향상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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