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기술
(1) 개별 성원에 대한 사정
● 집단성원의 성장발달과정에서 일어난 일, 현재의 건강상태, 심리상태, 정신위생, 교육, 직업, 수익, 취미, 신념, 기대,
동기 등에 대한 사정
● 의사, 사회복지사, 기타 전문가의 평가와 관찰, 성원 자신의 자기보고 등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사정이 이루어짐
(2) 대인관계와 집단성원 간 상호작용
● 집단이 시작되면 각 성원과 다른 성원과의 교류유형, 성원의 인간친화능력, 집단 안에서의 역할
· 예) 중재역, 듣는 역, 처음 말을 꺼내는 역, 지도력, 집단 안에서의 보이기 쉬운 성원의 행동, 태도, 각 성원의 장점,
단점, 집단에 대한 공헌 등에 대해서도 사정함
(3) 집단 전체에 대한 사정
● 전체 집단에 대한 사정영역은 집단행동 양식, 의사소통, 집단 내 하위 집단, 그리고 집단의 규범이나 가치 등을 포함함
● 집단에서 만들어진 독특한 특성들은 집단의 역동으로 집단 리더자는 집단의 역동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함
(4) 집단의 사정도구
● 사회복지사가 구조화된 방법으로 집단을 사정하는 데에 필요한 도구
① 의의차별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
· 집단 성원이 다른 집단 성원을 평가하는 데에 유용함
· 동료 성원에 대한 느끼고 판단하는 것을 평가하는 척도로, 집단 성원의 활동력, 잠재력, 평가에 대한 것임
√ 예) 활동력 같으면 빠른/느린, 차가운/뜨거운, 긴장한/느슨한, 적극적인/소극적인 개념을 점수로 평가함
② 상호작용 차트
· 집단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또는 집단성원과 사회복지사 간의 상호작용의 빈도를 기록하는 것임
· 특정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기록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대화에 참여할 때마다 기록함
·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 행동의 발생빈도를 기록하는 방법이 있음
√ 예) 60분 모임에 10분마다 2분 동안 특정행동의 빈도를 기록함
· 사회복지사가 직접 집단을 진행하면서 관찰자를 따로 두어 집단 성원들의 상호작용을 기록하는 방법이 있고 또는 집단 모임을 녹화해서 모임이 끝난 후 녹화테이프를 보면서 집단 성원들의 상호작용을 기록하는 방법이 있음
· 이때 집단리더자는 행동관찰에 대한 사전 동의를 집단성원들로부터 얻을 필요가 있음
③ 소시오그램
· 사회복지사는 집단 내부의 하위집단을 확인하고 또 그 집단의 전체집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사정을 해야 함
· 집단의 성원들은 하위집단으로부터 더 많은 지지를 받기도 하고 친밀감을 발전시키기도 함
· 하위집단의 형성을 알기 위해서는 집단성원 간의 수용 및 거부를 나타내는 소시오그램을 이용할 수 있음
· 시기적으로 상이한 여러 번의 소시오그램 작성은 집단의 특징적 상호작용을 알게 하며 집단내의 소외자,
또는 경쟁, 친밀 관계를 알 수 있음
· 생태도와 마찬가지로 집단성원들 간의 관계를 선을 통해서 표현하는 것임
· 실선은 호감을 갖는 관계, 점선은 무관심한 관계, 끊어진 선은 불편한 관계를 의미함
· 화살표는 호감의 방향을 의미하며, 화살표가 없는 선은 상호관계
· <소시오그램의 예>
④ 소시오메트리
· 사회적 선호도를 측정하는 것으로서 집단성원들이 서로 간의 관계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정도를 사정하는 방법
·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에게 다른 성원의 이름을 적은 후 각 성원에 대한 호감도를 평가하도록 요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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