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놀이중심 보육환경 & 놀이공간과 놀이자료

보육학 관련

by 뜌뜌뜌뜌뜌 2024. 1. 10. 21:59

본문

728x90
반응형

4. 놀이중심 보육환경

▶ 영유아들에게 어린이집이 갖는 의미
- 어린이집은 일상과 놀이, 배움이 모두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 교육과정이 운영되기 위한 교수매체이다.

- 어린이집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관계는 영유아에게 의미가 있다.

- 어린이집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놀이공간이다.

 

▶ 보육환경의 변화
- 개정누리과정은 교사와 아동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다.

 

▶ 개정누리과정의 취지
-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보육과정이다. 

- 미래사회는 지식이 많은 사람보다는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 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이다.

-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 어린이집의 보육환경을 점검할 때 고려할 사항
- 바깥놀이 시간이 충분한가?
- 지역에 쉽게 접근 가능한 산책로나 놀이공간이 있는가?
- 유아에게 허용되지 않은 공간이 있는가?
- 아무도 이용하지 않는 공간이 있는가?

 

5. 놀이공간과 놀이자료

▶ 놀이공간의 의미와 중요성
- 놀이공간은 실내, 실외, 기관 밖 지역사회까지 모두를 포함하는 공간이다. 

- 놀이공간에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또 다른 의미가 생겨난다. 

- 조용한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한 유아도 있다. 

- 다수와 개인이 공존할 수 있는 교실문화가 필요하다.

 

▶ 어린이집 놀이 공간 점검 시 유의 할 사항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공간을 적절히 활용하는가?
- 유아의 놀이를 고려하여 공간을 통합하거나 분리하는가?
- 책상, 교구장등이 불필요하게 공간을 분리하지는 않는가?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실내외 다양한 공간을 활용할 때 유아의 의견을 반영하여 
활용하였는가?

 

▶ 놀이자료
-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감정과 생각을 표상하는 매개이다. 

- 유아는 다양한 놀이자료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놀이자료를 통해 사물을 탐색하고 심미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 일상의 사물, 자연물, 자연현상도 유아에게는 좋은 놀이자료가 될 수 있다.

 

▶ 유아에게 안전한 놀이를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
- 유아 스스로 몸을 조절하고 통제 할 수 있도록 한다.

 

<출처 : 에듀빈 - 함께 만들어 가는 보육환경과 운영관리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