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ie Bronfenbrenner(1917-2005)는 환경의 질과 맥락적 특성에 초점을 둔 연구와 불우한 이동을 위한 보상프로그램인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의 반달을 전체론적인 관점으로 발전시킨 생태학적 체계 이론은 개인이나 체계 간의 상호작용 방식, 사회적 환경이 이동기를 비롯하여 인생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아동이나 가족의 복지를 위한 프로그램 및 정책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Bronfenbrenner에 의하면 인간은 발달에 있어 능동적인 존재이고, 인간은 자신의 생물학적 특성 · 재능 기술 능력 · 기질 등을 통하여 자신을 둘러싼 체계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Papalia, Olds, & Feldman, 2002).
1.생애
Bronfenbrenner는 1917년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태어났습니다. 6세 때 가족이 미국으로 이민을 왔고, 코
넬 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음악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이후 발달심리학을 전공하여 하버드 대학교에서 석사학
위를, 그리고 미시건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그 다음에는 공군과 군 전략본부에서 심리학
자로서 다양한 임무를 맡았습니다. 장교 훈련을 마친 후에는 의료부대에서 종사하였습니다. 1948년 이후 코넬
대학교에서 재직하였으며, 이 대학교에서 인간발달및 심리학과의 명예교수로 재직하던 중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에 의해 사망하였습니다.
2.체계의 수준
Bronfenbrenner는 인간을 일련의 복합적이고 상호작용하는 체계 속에 에워싸인 존재로 보았습니다. 그는 큰 인형 속에 작은 인형이 겹겹이 들어있는 러시아 인형세트의 형태로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묘사하였습니다. 생태학적 세계 이론에서는 환경을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기시체계(macro-system), 시간체계(chronosystem) 등 5가지로 나눕니다. Bronfenbrenner는 가깝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체계에서부터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체계에 이르기까지 각 체계의 역할을 폭넓게 이해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한편, 인간은 각 체계들로부터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체계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즉, 인간과 체계들은 서로 상호작용합니다.
① 미시체계
가장 안쪽에 있는 수준인 미시체계는 인간이 직접적인 환경에서 접하는 사람과 사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족, 친구, 이웃, 교육기관, 종교 단체 등이 미시체계에 속하게 됩니다.
미시체계 속에서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 지지적이고 친밀하다면 미시체계의 영향력이 커집니다. Bronfenbrenner에 따르면 만약 미시체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다시 말해 미시체계가 잘 형성되지 못하면 인간은 외부 세계를 탐색할 기능을 갖지 못합니다.
② 중간체계
미시체계를 각각은 서로 연결되어 중간체계를 형성합니다. 중간체계는 가정과 학교, 가정과 직장, 가정과 이웃 등 미시체계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으로서 한 미시체계에서 일어나는 일이 다른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만약 학교나 직장에서 힘든 하루를 보냈다면 집에 돌아와서도 기분이 언짢아서 가족 구성원과 부정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Bronfenbrenner는 미시체게들이 서로 조화로운 관계를 이룰 때, 즉 미시체계들간의 상호작용이 적절하고 긍정적일 때 인간발달이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하였습니다.
하나의 미시체계가 요구하는 역할 기대가 다른 미시체계에서 요구하는 것과 일치할수록 개인의 역할 수행이 더욱 향상됩니다.
③ 외체계
외체계는 개인이 직접적으로 경험하지는 않으나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사회적 상황을 말합니다. 부모의 직장, 의료기관, 교통기관, 통신시설, 공공기관 등이 해당됩니다. 어머니의 식장 환경을 예로 들면, 아동이 이머니가 직장에서 어떤 일을 하
는지에 대해서 일시 못하거나 어머니의 직장에 가본 적이 없을지라도 어머니의 직장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아동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왜냐하면 어머니의 직장일이 수월하게 잘 되던 어머니가 아동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줄 수 있으나, 직
상 일에 스트레스가 많고 야근을 해야 한다면 아동에 대한 관심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외체계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성장기 아동에게는 그 영향력이 매우 클 수 있습니다.
④거시체계
거시체계는 환경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장 넓은 맥락으로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를 둘러싼 문화, 가치관, 정치, 경제, 법, 관습 등을 의미합니다. 거시체계는 개인의 삶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지만, 개인은 거시체계의
수준에서 만들어지는 결정들에 의해 궁극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출산, 양육,교육, 환경, 실업, 이혼 등에 대한 거시체계의 규정은 다른 체계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거시체계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고 진화합니다. 현재의 어떤 문화적 특성은 과거나 미래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 세대에서 살아가는 인간은 독특한 문화적 거시체계 속에서 발달합니다.
⑤ 시간체계
시간체계는 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각종 변화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것을 일컫습니다. 시간적인 차원에는 결혼을 하거나 이사를 가는 것과 같은 외부적인 측면뿐 아니라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변화와 같은 내부적인 측면도 포함됩니다. 인간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의 변화에 다르게 반응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