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생명체의 시작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면서 비롯됩니다. 정자와 수정이 이루어진 수정란은 모체의 자궁 속에서 9개월간 놀라운 과정을 따라 성장하여 하나의 생명체로 태어나게 됩니다. 이 장에서는 하나의 생명체의 시작이 되는 수정에서부터 출생 전까지 태내발달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수정
1. 자연수정
수정은 남성의 생식기에서 생산되는 정자와 여성의 생식기에서 생산되는 난자가 만나 하나의 세포, 즉 수정란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여성의 생식기는 두 개의 난소와 두 개의 나팔관 및 자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난소는 미성숙한 난자를 저장하는 곳으로 여성은 양쪽의 난소에 약 40만개의 미성숙한 난자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여성이 사춘기에 이르기까지 난자는 성숙되지 않습니다. 여성이 사춘기가 되면 호르몬이 난자의 성숙을 자극해 성숙된 난자가 약 한달에 하나씩 난소에서 배출되어 나팔관으로 이동합니다. 난자가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하는 기간은 약 3일에서 7일입니다. 그러나 난소를 떠나 약 24시간이 지난 난자는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난자가 난소를 떠난 지 24시간 이내에 정자를 만나야 수정이 이루어지며 하나의 생명체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성적 성숙이 이루어진 남성은 하루에 수백만 개의 정자를 생산합니다. 난자를 만나기 위해 정자는 여성의 질에 들어가 자궁을 지나 나팔관까지 긴 여행을 하게 되는데, 여성의 질 속에 들어간 수백만 개의 정자 중에서 나팔관에 들어가게 되는 것
은 500개 이하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하나의 정자만이 난자와 수정을 하게 되며 일단 하나의 정자와 난자가 합해지면 남자의 표면이 변화되어 다른 정자가 들어오는 것을 막습니다. 이 과정이 바로 하나의 생명체를 탄생시키는 가장 보편적인 과정입니다.
2. 인공수정
한 생명체는 반드시 수정과정을 통해서만 탄생될 수 있을까요? 모든 여성은 생명채를 탄생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까요? 실제로 일부의 부부들에게는 임신이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며 불임으로 고통 받기도 합니다.
불임의 원인으로는 여러 요인을 들 수 있는데, 하나는 부모의 나이로 부모의 나이가 많을수록 불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피임약이나 약물의 복용, 흡연, 성병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남성이 비정상적으로 적은 수의 정자를 생산하기 때문에 정자가 나팔관까지의 긴 여행을 하여 성공적으로 수정될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도 있습니다. 어머니가 임신 중에 복용한 특정 약물의 영향으로 그 딸이 불임증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불임의 원인이 무엇이든, 몇 가지 수정의 대안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부 불임증은 약물치료나 수술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대안은 인공수정(artificial insemin-ation)입니다. 인공수정은 의사가 여성의 질에 남성의 정자를 직접 넣는 수정방법으로, 정자는 남편의 것일 수도 있고 불가피한 경우 정자은행에서 얻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체외인공수정 (in vitro fertilization)이 있습니다. 이것은 여성의 난자를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남성의 정자와 수정시키는 것입니다. 수정된 난자는 난자를 제공한 여성의 자궁에 착상되거나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 아기를 낳아 주겠다는 여성, 즉 대리모의 자궁에 착상됩니다. 이때 대리모는 출생한 아기에 대한 권리를 포기할 것을 사전에 합의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리모의 사용은 여러 면에서 윤리적, 법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사전에 합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기가 출생한 뒤 양육권을 주장하는 대리모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아기의 부모, 대리모, 아기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최근 복제 양의 탄생은 '복제 인간'의 출생 가능성에 대해 심각한 윤리적, 법적,종교적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것은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의 수정을 필요로 하지 않고 하나의 세포에서 한 생명이 탄생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대안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