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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와 교우관계 - (1) 청소년기 발달 과정과 자아정체성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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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뜌뜌뜌뜌뜌 2023. 5. 28.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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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이차성징이 일어나 급속한 신체변화와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시기 입니다.  청소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 지점에 위치합니다. 이로 인한 심리적 불균형과 혼란, 정체성의 문제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청소년기 추상적 · 가설적 사고의 발달로 보다 효율적으로 과제를 처리하게 되고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관심이 증대하며 또래들과의 유대관계는 더욱 강화됩니다.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과 친구관계, 우정,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부모와의 새로운 관계형성에 대해 살펴봅니다.

 

청소년기 발달과정

청소년기는 아동기가 종결되면서부터 성인기가 시작되기까지의 변화기를 말합니다. 청소년 발달은 생물학적으로 이차성징이 나타나면서 시작됩니다. 여자에게는 초경과이차성징으로, 남자에게는 사정, 목소리 변화, 그리고 이차성징의 출현으로 알 수있습니다. 청소년 시기는 에릭슨의 심리발달 이론 8단계 중 5단계의 정체성 대 역할 혼란에 해당됩니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이 곧 성인이 될 것임을 자각하고, 성인으로의 미래 역할에 대하여 질문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정체성과 관련된 고민은 전생애 동안 지속해서 발생합니다.

 

1. 신체 및 운동
사춘기는 초기 청소년기 나타나는 골격과 성의 빠른 성숙기를 말하는데, 사춘기는 갑작스런 현상은 아니고, 점진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경이나 수염, 몽정 등이 사춘기의 신호이긴 하나,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염이 나거나 엉덩이가 커지는 변화들은 호르몬의 분비로 이루어집니다. 혈액을 통해 강력한 화학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기 극적으로 집중됩니다. 남자에게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은 고환 및 신장, 목소리의 변화 등을 생기게
하고, 여자에게 분비되는 에스트라디올은 가슴과 자궁, 골격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평균 키와 몸무게가 세대를 거듭하면서 증가하는 것과 동시 에 성성숙 시기도 점차 빨라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춘기 시작 연령은 여아는 11.3 ± 1.3세이고, 남아는 12.1 ± 1.5세로서 남녀 간 시작 시
기의 차이는 약 8개월입니다. 또, 성성숙의 총 변화 기간은 여아는 평균 3.6년, 남아는 평균 3.3년입니다(박미정 · 이인숙 · 신은경 · 정효지 · 조성일, 2006).

2. 인지
Piaget에 따르면 11세경부터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에 들어서는데, 이 시기에 그들은 추상적, 체계적,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이 '현실에 대해 조작할' 수 있는데 반해, 형식적 조작기 청소년들은 '조작에 대해 조작' 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사고의 대상으로 구체적 물체나 사건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내적인 반영을 통해 새롭고 보다 더 일반적인 논리 규
칙을 알아내게 됩니다(Inhelder & Piaget, 1958).
 가설 연역적 추론은 문제에 부딪쳤을 때 가설이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한인들을 예측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 후 실제 세상에서 어떤 추론이 있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변인들을 체계적으로 분리하거나 결합시키면서, 그 가설로
더 논리적이고 검증 가능한 연역적 추론을 합니다. 또한 실제 세계의 상황을 참조하지 않고 명제의 논리(언어적 진술)를 평가하는 명제적 사고(propositional thought)를 청소년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iaget는 언어가 아동의 인지발달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지 않았지만, 청소년기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인정하였습니다(Berk,2007/2009). 

형식적 조작은 언어에 기초한 고등 수학에서의 상징체계를 요구하며 추상적 개념에 대한 언어적 추론을 포함합니다.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뇌발달 실험에서 청소년의 인지적 변화에 포함된 다양한 기제들을 언급하였는데(Case, 1998). 주의는(적절한 정보에 집중되도록) 더욱더 선택적이 되고 변화하는 과제의 요구에 더 적응적이 됩니다. 추론능력이 증가하고 책략은 더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정보의 저장, 표상, 회상을 증진시킵니다. 지식이 중가하여 책략 사용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상위인지 (사고에 대한 자각)가 확대되어, 정보습득과 문제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책략을 발견하는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해줍니다. 또한 인지적 자기조절이 증진되어, 사고를 매 순간 탐지하고 평가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작하도록 합니다. 사고의 속도와 처리 용량이 증가하여 더 많은 정보를한 번에 작업기억에 남을 수 있고 더 복잡하고 효율적인 표상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정서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identity)이 주요한 성격발달의 과제가 되며 이것은 생산적이고 행복한 성인이 되기 위한 중요한 단계를 말합니다(Erikson, 1968). 진정한 자기 모습을 알기 위해서는 수많은 선택을 하여야 하는데, 도덕적, 정치적, 종교적인 이상형을 선택하며, 직업, 대인관계, 지역사회 참여, 성적 지향성 등을 선택하여야 합니다(Berk, 2007/2009).
청소년기 동안 자신 삶에 대한 목표(vision)는 더욱 복잡해지고 잘 구조화되고 일관성을 갖게 됩니다. 어린 아동들과 비교할 때 청소년들은 자신의 여러 면에 대해 점점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절충
한 통합된 표상을 형성합니다. 자기 개념과 자존감의 변화는 통합된 개인 정체성을 발달시기는 출발점이 됩니다.
사춘기의 신체 변화는 겉으로 두드러지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청소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성인들은 신체발달이 빠른 청소년에 대해 실제 발달 수준보다 더 성숙한 행동을 요구하고 더 많은 책임감을 부여하며 학업에 대해서도 더
높은 기대를 가지는 데 반해, 신체적으로 미성숙한 청소년에 대해서는 낮은 기대수준을 가지거나 무관심한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는 신체발달 수준이 인지발달 수준과 조화를 이루지 않기 때문에 성인들은 실제 발달 수준에 초점을
둠으로써 좌절감이나 불안을 갖지 않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사춘기의 신체 변화는 청소년 자신의 신체 이미지와 또래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들은 끊임없이 자신을 또래와 비교하므로 신체적 특징이 또래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신체발달이 더딘 경우, 낮은 자아존중감과 열등감을 갖고, 신
체발달이 빠른 경우, 또래 사이에서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어색함과 부적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청소년은 사춘기 변화를 자랑스러워하게 되는데, 가족들은 이제 함께 자거나 함께 TV를 본다거나 안아 주거나 하지는 않게 됩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신체와 신체상에 대해 골몰하게 됩니다. 거울을 자주 보며 변화된 자신의 신체를 관찰하려하게 됩니다. 청소년기 내내 이런 행동을 보이나 특히 사춘기에 더욱 두드러집니다 (Berk, 2007/2009).

 

자아정체성의 형성
자아정체성의 형성은 특히 청소년기 후반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인 변화들이 먼저 진행되면서 서서히 아동기 자아정체성을 성인의 것과 연결시키는 작업이 되어야 합니다. 정체성은 늘 안정된 개념은 아니나 건강한 자
아성체성을 소유한 사람은 융통성 있고 적응적이고 사회나 인간관계, 직업 등의 변화에 개방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개방성은 자신의 정체성을 일생 동안 계속적으로 재조직하게 합니다.
정체성 형성은 이후 직업에 대한 방향성, 이념, 성적 지향성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체성의 요소들을 통합한다는 것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정체성은 부분 부분들이 모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Marcia(1980)는 Erikson의 정체성 발달을 분석하여 4개의 정체성 상태를 제시하였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4가지 중 하나의 정체성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 정체성 혼비(identity diffusion)는 정체성 위기나 수행을 아직 경험하지 않았고 직업이나 자신의 신념에 대한 의사결정도 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 정체성 유실 (identity foreclosure)은 정체성의 위기 없이 수행을 한 경우로서 주로 부모나 다른 역할모델의 가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한 경우입니다.
○ 정체성 (identity moratorium)는 정체성 위기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성 충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 등을 실험하고는 있으나 아직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 정체성 성취 (iclentity achievement)는 정체성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직업, 개인적 신념, 삶의 목표,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청소년 초기에는 대부분 정체성 혼미나 정체성 유예의 상태에 있으나 부모의 지원에 대한 신뢰감, 근면성의 발달, 미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등이 초기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합니다.
부모는 청소년 정체성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 양육 유형 중 권위 있는 유형은 자녀로 하여금 가족의 주요결정에 참여시키고, 정체성 성취를 돕습니다.
 그러나 권위주의적인 방식은 자신의 견해를 말하는 것을 통제시키며 정체성 유실을 조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허용적 방식은 자녀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지침을
주지 못하여 정체성 혼미를 갖게 한다. 가족이 자녀에게 독립성을 인정해 주는 동시에 가족 내의 소속감을 보장해 줄 때 정체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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