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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와 놀이 환경 - (2) 놀이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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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뜌뜌뜌뜌뜌 2023. 5. 23.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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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는 쉽게 정의되지 않지만 특정한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Frost, 1992).

놀이는 본질적으로 유쾌하고 즐거운 것이며,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것입니다. 놀이는 목표보다는 과정이 더 중요한 비생산적인 활동입니다. 자발적이어서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그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러한 보편적인 특성 이외에도 놀이는 인지, 언어, 세상에 대한 지식, 지각과 운동 발달, 사회성과 정서 발달과 같은 다양한 측면들과 체계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놀이의 인지발달의 관계는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Hughes, 1999). 아동은 자신의 인지발달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놀이를 하는데, 걸음마기 유아는 자신이 작동해서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와 감각적 활동을 할 때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3~7세 아동은 기장놀이를 통해서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넓혀갑니다.

특히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측정, 등가(價), 균형, 공간 개념, 보존 개념, 탈중심화, 가역성, 논리적 분류와 같은 다양한 인지기술을 발달시킵니다(Hughes, 1999). 또한 놀이는 창의성 및 언어발달과 관련되며, 대인관계를 학습하고, 아이디어를 제
안하고 동료들의 견해를 받아들이는 것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언어는 놀이에서 체계적으로 사용됩니다(Garvey, 1977). 놀이의 주제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인어는 잠재적인 놀잇감이 됩니다. 아동은 소리를 가지고 놀이를 하며, 단어를 만들어 내고, 성인이나 다른 아동의 목소리를 모방하면서 이를 즐기고, 리듬과 운을 가지고 지기 말을 반복합니다. 더 나아가 단어가 가지고 있는 여러 의미에 기초하여 농담을 하고, 놀이를 할 때 소리내기나 억양, 잠깐 멈추기 등과 같은 말의 모든 측면을 사용합니다. 혼자놀이에서 자신의 수행을 연습하고, 사회적 맥락에서 자신의 언어를 수정해 나갑니다. 놀이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일반적인 대화에서 사용하는 언어보다 더욱 복잡한데, 더 많은 형용사와 부사를 사용하고, 문장의 길이가 길어집니다. 실제로 놀이에서 아동이 보이는 인지 기능의 수준은 같은 아동이 학교에서 보여 주는 수준보다 훨씬 높습니다.

 

1. 사회적 참여 정도에 따른 놀이의 유형
유아가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놀이의 유형은 달라지는데, 놀이 유혐의 발달은 다음과 같이 순차적으로 획득되니, 각 유형마다 독립적으로 중요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Smith, 1978).

 

(1) 비참여 (unoccupied) 활동
어떠한 과제나 사회적 참여에도 관여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들은 대부분 주위를 둘리보거나 여기저기 배회하지만, 특정한 과제에 몰두하지 않습니다.

 

(2) 방관자적(onlooker) 행동
다른 유아를 관찰하고 때로 이들과 대화를 나누는데, 이들은 특정 활동을 적극적으로 관찰합니다.


(3) 혼자놀이 (solitary play)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혼자서 독립적으로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합니다.


(4) 병행놀이(parallel play)
독립적으로 놀이를 하지만, 같은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다른 유아들과 함께 활동합니다. 선택한 활동으로 인해 같은 활동을 하고 있는 다른 유아들과 같이 있습니다.
같은 탁자에서 함께 퍼즐을 하고 있는 두 유아는 이 놀이 유형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5) 연합놀이 (associative play)
다른 유아와 함께 놀며 상호작용을 합니다. 서로 별개로 놀이를 하지만, 장난감을 교환한다든지 서로의 행동에 대해서 언급하는 등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사회적 참여가 이루어집니다.

 

(6) 협동놀이 (cooperative play)
어떤 물건을 만들거나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단으로 놀이를 합니다.
수건돌리기와 같은 단순한 게임이나 블록을 함께 쌓고 있는 놀이 등이 예가 되는데, 혼자놀이와 집단놀이가 2~5세 유아들에게 순서대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Rubin, Maconi, & Homung, 1976), 각 놀이 유형마다 어느 정도의 인지 수준이 요구됩니다.
대부분의 유아들은 상황에 따라 두 가지 형태의 놀이 유형에 모두 참여하는데, 혼자놀이가 반드시 미성숙한 놀이 형태는 아닙니다. 혼자놀이는 새로운 행동 유형을 형성하게 하고 창의성을 연습하게 하는 반면, 사회적 놀이는 개별 아동 간의
유대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Dolgin, 1981).

출처 : 픽사베이

2. 여러 가지 놀이 활동
(1) 탐색활동
사물을 조작하고 시험해 보는 것은 진정한 놀이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만, 놀이의 한 범주로 간주됩니다. 탐색 행동을 하는 유아는 환경을 둘러보고, 유심히 바라보고, 느끼고, 냄새 맡고, 입에 넣어 보고, 흔들고, 들어 올리고, 움직이고, 작동
시키고, 세밀히 조사해 보거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손에 쥔 사물의 속성을 조사합니다. 새로운 사물에 대한 탐색은 놀이 행동에 앞서 일어나며(Hutt, 1971), 탐색은 사물을 조사하고 사물에 대해 배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첫 단계가 됩니다.


(2) 사물놀이
유아는 놀이를 할 때 다양한 놀잇감, 재료, 그리고 사물들을 사용합니다. 사물의 신기성은 유아의 주의를 끌며, 탐색을 자극합니다. 그러나 사물의 복잡성이 흥미 유지에 더 중요한데, 이것은 모든 연령과 모든 사물에 해당됩니다. 유아는 실제 물건
(가정용품, 가구, 나뭇잎과 막대기), 재구성한 재료나 교구(기억 게임, 퍼즐, 끼우기 놀잇감), 구성 자료(블록, 물감, 진흙, 골판지), 유동적 자료(물, 모래, 눈), 장난감 (자동차, 인형, 작은 소품들) 등 어떠한 물건을 가지고도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3) 극놀이
극놀이 혹은 가장놀이는 유아의 놀이에서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유형 중의 하나입니다. 극놀이는 약 12개월경에 시작되어, 5~6세경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다른 유아와 놀이하는 경험과 기회가 늘어나면서, 다른 유아와 놀이의 목표, 주제, 그리고 놀이 자료들을 공유하는 사회극 놀이에 참여하게 됩니다. 아동기에도 가장놀이에 참여하지만, 학교와 집단 게임에 보내는 시간이 더 늘어납니다.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유아는 가장놀이 기술이 늦게 발달하며, 사회극 놀이를 하는 시기가 짧습니다(Weinberg& Starkey, 1994). 다른 유아들과 가장놀이나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한 사물을 다른 사물로 대체하거나 변형하는 사물대체(object substitution), 아무런 사물이 없을때에도 행동으로 사물 사용을 모방하는 사물 꾸며 내기(object invention), 시간과 장소의 변형, 역할 수행을 학습해야 하는 역할놀이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4) 구성놀이
유아는 가장놀이를 하기 위해 사물을 가지고 놀지만, 이러한 사물을 조작하면서 놀기도 합니다. 2, 3세의 유아는 어떤 구조를 만들어서 이것을 집이라고 이름 붙이며, 자동차나 장난감 등을 다양한 구성 자료들과 조합하기도 합니다. 4세 유아의
구성물은 더 세밀하고 정교한데, 담요, 상사, 블록으로 집을 만들거나 소형 인형,트럭, 병정으로 장난감 나라를 만들기도 합니다. 타악기로 음악을 만들기도 하고, 미술작품으로 자신의 그림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종이 위에 그런 모양을 자르기 시작합니다. 5~6세 정도가 되면, 유아들은 소근육이 충분히 발달되어 다양한 것을 계획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한 꿰매기와 뜨기를 할 수 있고, 가장높이에 필요한 의상이나 소품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5) 동작놀이
대부분의 신체 게임은 걷기, 달리기, 점프하기, 한발로 뛰기, 건너뛰기, 그리고 차기 등과 같은 유아의 기초 운동기술 발달에 기초하며, 이러한 기술을 조합하여 힘, 지구력, 균형감, 소화성을 발달시킵니다. 반복적인 활동을 존중하고, 동작놀이에
대한 관심을 유지해 주며, 위험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사회적, 신체적 도전을 지원하며 거친 신체놀이에 있어 폭력성을 주의 시켜야 합니다.

 

(6) 게임
게임은 동료들과 함께하며, 규칙이 있으며, 매우 사회적입니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성숙해짐에 따라 점차 복잡한 게임으로 발달해 갑니다. 4~5세 유아는 술래잡기 놀이나, 리더를 따라하거나, '수건 돌리기'와 같이 중심인물과 같이 하는 게임을 할수 있습니다. 5~7세 정도가 되면 유이는 '우리 집에 왜 왔니'와 같은 수용거부 게임, 눈 싸움과 같은 공격하고 방어하는 게임으로 놀이를 하며 또한 7~8세경에는 지배와 복종 게임, 카드 게임과 보드 게임으로 놀이를 합니다. 또한, 야구와 축구를 변형시켜 공터에서 하는 스포츠 놀이를 합니다(Kostelnik, Whiren, Soderman, Stein &Gregory, 2002/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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