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유아기 발달 기본 원리와 이해의 중요성

카테고리 없음

by 뜌뜌뜌뜌뜌 2023. 4. 26. 23:53

본문

728x90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영유아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가장 급격하고 현저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양육자의 교육과 양육 태도 등이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양육자나 교육자가 영유아기 발달 특성에 대한 지식에 근거한 교육을 한다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발달 이론은 오늘날 실제로 영유아보육과정을 구성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각 시기에 나타나는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발달적 특징의 이론적 근거들을 알아봄으로써 영유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1.발달의 의미

인간은 모체내에 수정되면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변화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변화를 '발달'이라고 합니다. 특히 오늘날 영유아기를 발달의 한 단계로 인정하고, 이들의 다차원적인 측면에서의 점진적 변화를 통해 성인이 된다는 이해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발달과 유사한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에는 '성장'과 '성숙' 이 있습니다.

'성장'은 신장이나 체중이 증가하는 몸이나 발이 커지는 신체적인 면이 자라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경험이나 외적 조건에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성숙'은 신경계의 구조나 기관 등의 기능이 질적으로 변하여 완전한 상태에 이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숙도 특별한 훈련이나 학습 없이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성장'과 '성숙'은 엄밀한 의미에서 학습에 의하지 않고도 도달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발달은 성장과 성숙을 포함하고 있으면서 학습을 통한 발달의 촉진이 가능합니다. 즉, 학습을 통해 영유아의 운동 능력이나 기능을 향상시키고, 언어 발달과 사고 및 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영유아의 개개인의 성숙도에 따라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영유아 발달의 기본 원리

(1) 발달은 연속적이며 점진적 과정입니다.

발달은 초기 발달에 기초하여 진행되는 연속적 과정입니다. 전 단계의 발달은 다음단계의 발달에 기초가 되고, 다음 단계는 그 다음 단계에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연속적이고 점진적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예를들어 유아가 자신의 다리로 걷기 위해서는 그 전 단계에 기어 다니고 설 수 있어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발달은 일정한 방향과 순서를 따르나, 발달 속도와 시기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발달은 연속적으로 나타나며 일정한 방향과 순서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영유아의 신체 및 운동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는 머리에서 시작하여 팔과 다리 방향으로 진행되고, 운동 발달은 머리, 목, 눈과 손의 협응의 순으로 발달합니다. 그리고 신체의 중심 부분이 먼저 발달하고, 그 다음은 팔과 다리, 마지막으로 손이나 손가락과 같은 말초신경 순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신체의 대근육이 먼저 발달하고 소근육이 점차 발달하여 분화됩니다. 이와 같은 발달은 보편적 순서에 따라 진행되지만 그 속도와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양하고 다릅니다. 

 

(3)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그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행동양식을 가장 최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가 있습니다. 이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하는데, 경험이나 자극 부족으로 인해 이 시기에 습득해야 할 행동양식을 배우지 못하고 시기를 놓치게 되면, 이후의 모든 단계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지연된 능력을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4)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발달은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전적 요소와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환경적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개체는 자신이 주도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거나 필요할 때에는 환경을 바꿉니다. 개체가 동일한 환경에서 자란다 해도 개체에 따라 주어지는 효과도 다릅니다. 예술적 재능이 있는 영유아와 그렇지 못한 영유아는 동일한 환경이 주어진다하더라도 동일한 효과를 거두지는 못합니다. 각 개체는 환경과의 관계에서 주체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발달해 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는 영유아들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영유아들은 주변의 환경(물리적 환경과 인적환경을 포함)을 탐색하고 조작하고 관계맺으면서 발달이 촉진되기 때문입니다.

 

(5) 발달은 신체와 정신의 역동작용으로 발달의 각 영역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발달은 신체적 영역과 정신적 영역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은 신체가 건강하지 못할 때 신체 발달뿐 아니라 정신적 발달을 촉진시키지 못하고, 또한 심리적 불안이나 긴장은 식욕이나 수면 장애를 일으켜 신체적 건강의 부조화를 가져오게 합니다. 따라서 발달은 신체와 정신의 역동적 상호 관계속에서 진행됩니다. 특히 영유아기에는 신체, 사회성, 인지, 언어, 정서 발달 등 모든 영역이 밀접한 관련 속에서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특정 영역만을 강조한 교육은 신체와 정신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3. 영유아기 발달 이해의 중요성

영유아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가장 급격하고 현저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감각적-심리적 경험은 개체의 모든 영역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뇌 발달과 영유아보육과의 밀접한 관계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뇌를 구성하고 있는 뉴런의 신경회로는 출생에서 3세에 이르면서 급속하고 풍부하게 발달하게 되어 복잡한 신경회로가 형성되고 그 이후에는 성장이 그 수준에 머물다가 10세 이후에는 다시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10세까지의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환경과 경험 및 다양한 교육적 자극을 통한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과 아동에 대한 성인의 발달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인간으로서의 모양을 갖추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아직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그가 속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배워야 합니다. 즉, 인간은 교육받아야 하며 또한 교육받을 수 있는 가능성의 존재로, 특히 영유아기에는 양육자의 태도나 성격, 교육 등이 영유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시기의 발달에 대한 지식에 근거하여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질 때 보다 바람직한 발전이 있게 됩니다. 성인의 영유아기 발달 이해는 다음과 같은 실제적 도움을 줍니다.

 

(1) 영유아 발달의 이해는 부모나 다른 양육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부모가 영유아의 발달 특징을 인지하고 있을 때, 이들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을 뿐만아니라 발달상에 나타나는 문제 행동의 가능성을 최소하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와의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을 최소화 하고 영유아들을 이해하여 바람직한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이해는 유아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줍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이에 적합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지원하며 이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초가 됩니다.

 

(3)영유아 발달의 이해는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는 보육프로그램 구성과 보육과정 계획, 영유아를 위한 법적-제도적 정책 수립을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