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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 발달 (4) 애착측정방법과 애착유형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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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뜌뜌뜌뜌뜌 2023. 6. 24.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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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착측정방법
영아가 갖는 애착의 개인차를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낯선상황, Q-set 분류하기 및 애착이야기 완성 과제를 들 수 있습니다.

 

(1) 낯선상황(strange situation)
  영아의 애착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가장 초기의 방법은 에인스워스와 위티크(Ainsworth & Wittig, 1969)의 낯선상황실험입니다. 이 방법에서는 영아가 주변을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와 보호와 위안의 욕구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자 어떻게 애착행
동을 조직화 하는가를 가지고 평가하고자 합니다.
  에인스워스와 위티그(Ainsworth & Wittig, 1969)는 낯선상황(strange situation) 이라는 상황을 만들어 영아의 애착의 개인차를 살펴보았습니다. 낯선상황은 12개월에서 18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실험상황으로 영아가 흥미를 가질 만한 놀잇감들이 있는 실험실에서 어머니와 격리 및 재결합 시 어떠한 애착행동을 보이는가를 토대로 애착을 측정합니다. 낯선상황실험 절차는 아래 표와 같이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는데 에피소드 1은 약 30초이며 나머지 에피소드는 모두 3분씩 이루어지나 에피소드 4, 6, 7은 영아가 심하게 울거나 어머니가 중단할 것을 요청하면 끝낼 수 있습니다. 유효순(1985)도 우리나라의 18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더니 영아가 혼자 낯선상황에 있게 되는 에피소드 6의 경우 영아가 너무

심하게 울거나 어머니들이 불안해 하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낯선상황 에피소드≫

에피소드 참여자 에피소드 내용 관찰행동
1 어머니, 영아, 실험자 실험자가 영아와 어머니를 낯선 상황으로 안내한다.  
2 어머니, 영아 어머니는 의자에 앉아 잠시 책을 읽고 영아는 놀이를 하도록 한다. 영아가 어머니에게 접근하면 응해주나 어머니가 먼저
영아에게 반응을 요하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안전기지로서의 어머니
3 어머니, 영아, 낯선이 낯선 사람이 들어와 1분정도 가만히 앉아 있다가 어머니와 간단한 대화를 나눈 뒤 1분 정도 후에 영아에게 접근한다. 낯선 사람에 대한 반응
4 영아, 낯선이 어머니가 영아에게 잠시 나갔다 오겠다 하고 실험실을 나간다. 낯선이는 어머니가 나간 뒤 필요한 경우 영아를 위로하고 그렇지 않으면 의자에 앉아 있는다. 분리불안
5 어머니, 영아 어머니가 밖에서 영아의 이름을 부르고 들어온다. 이머니는 돌아와 영아의 행동에  반응을 해준 뒤 다시 의자로 가 앉는다. 이 경우도 어머니가 먼저 행동을 시도하지 않는다. 어머니와 재결합 시 영아의 반응
6 영아 어머니가 다시 잠시 나갔다 오겠다 하고 실험실을 나간다. 분리불안
7 영아, 낯선이 낯선 사람이 들어와 영아의 행동에 반응해주거나 의자에 앉는다. 낯선 사람에 대한 반응
8 어머니, 영아 어머니가 들어와 영아의 행동에 반응해 준다. 재결합반응

 

(2)  Q-set

낯선상황은 실험상황이며 에인스워스가 18개월된 영아를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영유아의 애착측정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워터스와 딘(Waters & Deane, 1985)은 애착 Q-set를 분류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실험실이 아
닌 일상 생활에서의 영유아의 애착관련행동을 토대로 애착의 안정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애착 Q-set를 고안하였습니다. 이후 수정된 애착 Q-set는 애착관련행동을 나타내는 90개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상영아의 애착행동에 따라 10개씩 9개의 묶음으로 분류하여 각 묶음에 1-9점을 부여한 뒤 각 카드의 준거점수와 대상 영아가 받은 각 카드에 대한 점수와의 상관관계로 애착의 안정성을 산출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영, 박정자, 나유미 (1997)가 12개월과 36개월 용 준거점수를 만들었습니다.

(3) 애착이야기 완성과제
  최근 3세 이후의 유아의 애착분류에 활용되기 시작하는 것은 브레더튼, 러즈웨이 및 케씨 (Bretherton, Ridgeway, Cassidy, 1990)의 애착이야기 완성과제 (Attachment Story Completion Task)입니다. 이것은 할머니, 부모 및 형제의 5인형
가족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섯가지의 이야기 상황(엎지러진 쥬스, 무릎을 다침, 침실의 괴물, 엄마 아빠의 여행, 엄마 아빠와의 재회)의 앞부분을 실험자가 소개한 뒤 어떻게 될 것인가를 대상 유아가 인형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면서 진행하도록 하여 이야기 진행의 과정을 토대로 애착유형을 나누는 것입니다.

 

2. 애착유형과 특성
애착이 어떠한 방법으로 측정되는 기본적으로는 에인스워스와 동료들의 낯선 실험상황에 의한 분류를 따릅니다. 에인스워스와 동료들은 낯선상황에서 어머니와 격리되었을 때의 영아의 반응을 토대로 애착의 질을 안정애착과 불안애착으로 나
누며, 불안애착은 불안-회피애착과 불안-저항애착으로 나눕니다. 각 애착유형집단의 영아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안정애착(secure attachment) : 안정애착을 형성한 영아는 낯선상황에서 주변을 탐색하려고 어머니로부터 쉽게 떨어졌습니다. 어머니와의 격리에 대해 불안을 나타냈으나, 어머니와 재결합이 되었을 때는 반가이 어머니를 맞이하고 접근이나 접촉을 유지하려는 행동이 고조되었으며 쉽게 어머니에 의해 안정이 되었습니다. 이들은 긍정적인 행동을 어머니에게 보였으며 부정적 행동을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이들에게는 어머니의 존재가 안전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불안-저항 애착(anxious-resistant attachment) : 어머니와 격리되기 전부터 불안해하고 어머니 옆에 붙어 낯선상황을 탐색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어머니가 낯선 상황을 나가자 심하게 불안을 보였습니다. 어머니가 돌아오자 접촉을 하려는 시도는 하였으나 안아주어도 어머니로부터 쉽게 안정감을 찾지 못하고 밀쳐내는 이율배반적 행동을 보였습니다.

 

●불안-회피 애착(anxious-avoidance attachment) : 낯선상황에서 어머니가 방을 나가도 울지 않고 어머니가 돌아와도 접근이나 접촉시도를 하지 않고 무시하거나 회피하였습니다. 어머니와 친밀감을 추구하지 않고 낯선이에게 어머니한테와
비슷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영아의 애착에 왜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영아의 애착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들 수 있습니다. 에인스워스는 영아의 애착에 영향을 주는 부모의 양육태도로 민감성-비민감성, 수용-거부, 협동-간섭, 접근가능성-무
시 등을 들고 있습니다. 안정애착 영아들의 어머니는 자녀에 대해 민감하고 수용적이며 접근가능성이 큽니다. 이에 비해 불안-회피애착 영아의 어머니는 자녀에 대해 민감하지 않고 거부적이었습니다. 그러나 불안-저항 영아의 어머니는 자녀에 대하여 거부 적이거나 간섭을 하는 것도 아니면서 자녀에게 민감하거나 접근가능성이 높은 것도 아니었고 비일관적이었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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