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염에 좋은 음식

카테고리 없음

by 뜌뜌뜌뜌뜌 2023. 3. 29. 23:51

본문

728x90
반응형

비염이란?

비염이란 비강 점막 내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으로 재채기나 코 가려움, 콧물, 재채기, 코막힘 중 증상 한가지 이상은 꼭 나타나죠. 진단은 보통 비강 내 염증 반응을 체크하는 것인데 임상적으로 정확한 진단이 쉽지가 않기 때문에 증상의 발현 유뮤를 통해 진단을 하고는 합니다.

비염은 종류도 다양한데, 급성, 만성, 알레르기성등이 있습니다. 

비염의 증상은 그 날의 컨디션이나 현재 내가 머무르고 있는 환경적 요인에 따라서 악화되기도 하고 완화되기도 합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꾸준히 운동하고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면역력을 높여주면 개선할 수 있다고 늘 말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추

대추를 달인 즙을 마셔주면 코의 점막을 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비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적색으로 잘 익은 대추를 햇볕에 바짝 말렸다가 한번 찐 다음에 다시 햇볕에 말려줍니다. 그대로 먹어도 좋고 달여서 즙으로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대추를 달일 때에는 대추 10g에 물 한컵 반을 붓고서 그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입니다. 꾸준히 하루에 3회씩, 식전 30분 쯤에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2. 녹차

콧속의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비후성 비염에는 녹차를 이용하여 콧속을 세척해주면 좋습니다. 진하게 우려낸 녹차를 미지근하게 식힌 후 면봉에 묻혀 콧속을 살살 닦아주면 됩니다. 또한, 녹차에 천일염을 조금 섞어 끓이면 소염효과가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3. 삼백초

항상 숨을 쉬어주어야 하는 코의 점막에는 세균이 침투하기가 쉽겠죠? 세균으로 인해 코의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면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 등의 비염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비염으로 인해 코가 막힐때에는 삼백초 달인 물이나 삼백초 세척액을 이용하면 막힌 코가 뚫어진다고 합니다. 삼백초의 어린 싹을 그늘에 말리고 물을 부어 달여서 하루에 3회씩, 식사하기 30분전에 6개월 정도를 꾸준히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4. 작두콩 

작두콩에는 다른 다양한 콩 작물과 달리 히스티딘 성분이 3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바로 비염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대표 성분으로 비염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축농증, 기침, 천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저도 보리차대신 작두콩을 끓여서 작두콩차를 마시는데, 맛도 보리차보다 더 부드럽고 조금은 비염이 나아진 것 같습니다.

 

5. 감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감자는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 꽃가루나 먼지 등의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6. 수박 줄기

수박은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어 신장병에 효과가 있고 수박의 줄기에는 콧물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비염 치료제로도 좋다고 하는데요. 수박 줄기를 깨끗이 씻은 후 중불에서 갈색이 될때까지 볶아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7. 수세미

설거지 할때 쓰는 수세미가 아닌 채소 중에 오이랑 비슷하게 생긴 수세미란 채소가 있습니다.

환절기나 미세먼지 등 때문에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세미는 소염작용이 뛰어난데 이는 수세미에 강력한 항염 물질인 쿠마르산이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분이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비염뿐만 아니라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염, 후두염 등의 각종 기관지 질환을 예방,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사막으로 인해 미세먼지가 많은 중동지역에서는 수세미를 건강을 위해 약용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미세먼지 발생 지역과 고대 수세미 재배 지역이 일치할 정도로 호흡기 질환이 있는 지역에서의 수세미 재배가 활발하다고 발표했습니다.
만약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아침, 저녁 공복 상태에서 수세미 진액을 물과 섞어 마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말린 물 1~2L에 말린 수세미 10g을 넣고 보리차처럼 약하게 끓여낸 것을 마시면 되는데, 하루에 두 잔 정도가 적당한 양입니다.

 

여기 까지 비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 이번엔 비염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유제품

치즈나 요구르트, 우유 같은 유제품들은 비강 내 점액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2. 가공식품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게 되는 가공식품들은 인공첨가물이나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알코올

비강의 혈관을 확장하는 한편 민감도까지 올려버리기 때문에 소양감과 코막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비강 내 염증이 심해지는 만큼 알러지 반응도 올라오기 때문에 되도록 알코올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4. 매운 음식

비강 자극이 심한 매운 음식은 재채기와 코막힘을 유발합니다.

 

5. 튀긴음식

치킨, 튀김 등 기름이 들어간 음식은 체내에 염증 수치를 올려서 알러지 반응을 유발시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비염증상을 악화시키는 히스타민 생성에도 관여한다고 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저도 만성 비염이라 별에 별 병원과 약, 음식을 다 먹어 봤는데요.몸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는 것 보다 안좋은 음식을 안 먹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면역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니, 안 좋은 음식은 멀리하고 체력관리도 잘 해서 지금같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때 모두 건강하게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