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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와 놀이 (5) 놀잇감과 성인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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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뜌뜌뜌뜌뜌 2023. 6. 28.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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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기 놀잇감
  영아에게 적합한 놀잇감은 무엇일까? 양육자들이 영아의 발달에 따른 적절한 놀잇감에 대해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놀잇감은 영아의 발달과 병행해서 선택되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출생초기에는 영아의 감각을 자극하는 놀잇감이 필요하며 3, 4개월 이후 영아의 잡기능력이 나타나는 경우 영아가 잡고 빨고 느낄 수 있는 놀잇감이 필요합니다. 한 돌이 지나면 영아가 걷기 시작하므로 밀 수 있는 놀잇감이 필요하며 두 돌이 지나면 대근육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놀잇감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 어 매달리기를 할 수 있는 것, 끌고 다니거나 밀 수 있는 작은 수레, 야외용 적목 등이 필요합니다(유효순, 김희태, 2011). 두 돌이 지난 영아에게 적합한 놀잇감은 적목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놀잇감이 필요하나 12개월이 지나도 영아들은 사물을 입안에 넣어 탐색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양육자들은 놀잇감 선택 시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Bronson, 1995).

 

① 놀잇감은 영아의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
양육 영아들이 성공적으로 놀이하고 흥미 있어 하는 놀잇감을 선택한다.
놀잇감은 밝고 색깔이 있어야 한다.
② 놀잇감은 안전하고, 튼튼해야 한다.
놀잇감은 입에 넣고 거칠게 다루고 던져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목에 걸리거
나 삼킬 수 있는 작은 조각이 없어야 한다.
③ 놀잇감은 영아들의 쥐기 능력과 조작능력을 보완해 주어야 한다.
양육자는 놀잇감의 크기, 무게, 안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④ 놀잇감은 영아들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부드러운 놀잇감, 소리나는 놀잇감, 조작할 수 있는 놀잇감 등 다양한 놀잇감 이 필요하다.

 

다양한 놀잇감을 제공하되 놀잇감의 선택은 다음 범주들 간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①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을 격려하는 자료들 : 거울달린 놀잇감, 인형, 손인형
② 다양한 질감의 자료들 : 감촉을 느낄 수 있는 딸랑이, 적목, 인형
③ 소리를 내는 자료들 : 음악적인 놀잇감, 딸랑이, 소리 나는 놀잇감
④ 다양한 인종을 표현하는 놀잇감
⑤ 껴안는 놀잇감 : 부드러운 재료의 인형, 동물 놀잇감, 꼭 껴안을 수 있는 것



<표 : 영아의 월령과 발달적 단계에 따른 놀잇감>

월령 놀잇감
출생 ~ 6개월 • 영아용 침대나 놀이 영역에 부착할 수 있는 깨지지 않는 안전거울
• 한 두 가지의 특별한 놀잇감, 즉 인형이나 봉제 동물로 안정을 주는 것 (영아 개인 것)
• 영아들이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모빌과 시각적인 물체들
• 영아들이 손으로 치거나, 발로 치거나, 입으로 물거나, 쥐거나, 조작할 수 있
는 놀잇감
7~12개월 • 영아들이 자신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 크고 깨지지 않는 안전거울
• 몇 개의 부드럽고 세탁할 수 있는 인형과 속이 찬 봉제 동물 놀잇감
• 몇 개의 부드럽고 가벼운 블록
• 다양한 조작을 할 수 있는 손에 쥐는 놀잇감
• 기술습득을 도와주는 놀잇감, 즉 포개고 쌓을 수 있는 놀잇감, 활동상자, 채웠다가 비울 수 있는 용기
• 영아가 잡을 수 있도록 천, 플라스틱 마분지로 만든 작은 책, 성인이 읽어주는 책
• 조작하면 소리가 나는 '종' 이나 딸랑이 종류
• 녹음된 음악, 노래, 재미있는 소리
• 기어다니는 영아를 위한 미는 놀잇감(자동차, 동물)
• 다양한 공 종류
• 기어오를 수 있는 단상
12~24개월 • 단단하고 깨지지 않는 전신거울
• 몇 개의 단순하고 씻을 수 있는 인형
• 몇 개의 작은 나무나 단단한 플라스틱으로 된 사람이나 동물모형
• 몇 개의 가벼운 교통 놀잇감 (차, 트럭)
• 작고 가벼운 블록 세트와 누르면서 맞추는 블록
• 꼭지가 있는 3~5개 조각의 퍼즐
•  밀고 당기는 놀잇감
•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공
• 단순한 아기 인형 세트(15개월부터)
질긴 종이와 크고 무독성 크레용 (밝은 원색)
• 영아가 읽는 견고한 책과 성인이 읽어주는 책
• 모양에 의한 분류, 쌓기, 겹겹이 넣기, 누르면 튀어나오는 놀잇감 혹은 놀이 상자, 단순한 맞추기 등 특별한 기술을 발달시키는 놀잇감
• 간단한 물놀이/모래놀이 놀잇감 (18개월부터)
• 단순한 의상재료(청결 유지)와 인형의 침대 및 영아가 들어갈 수 있는 탈것
• 녹음된 음악, CD, 테이프
• 낮고 부드러우며 오르내릴 수 있는 계단과 기어들어 갈 수 있는 터널
• 바퀴가 4개인 타고 노는 놀잇감으로 조정기계나 메달이 없는 것
• 여러 개의 색깔 있는 구슬이나 줄에 꿰는 구슬
• 크고도 끝이 무딘 곳과 나무나 플라스틱 판 

출처: Bronson, M. B. (1995).

 

2. 성인의 역할
(1) 부모
놀이의 상호작용은 영아의 기질, 가정환경과 영아와 성인의 놀이 양식에 기초하여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영아의 놀이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데 어머니와 아버지의 놀이 상호작용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놀이의 질 또한 자녀양육 방식에도 영향을 받으며, 부모의 구체적인 시범과 격려는 상징놀이 참여를 격리하는 데 절대적입니다
(Hughs, 2009).
  부모는 놀이에서 성 유형화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연구에 의하면(Eisenberg,1983), 2세 미만의 어린 자녀와 함께 놀잇감을 갖고 놀이하는 모습에서 부모들은 자녀의 성에 일치하는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경향성은 오래전부터 연구해 온 결과들과도 동일합니다. 부모는 남아의 방에는 여러 가지 탈것, 운동기구, 기계, 병정 등의 놀잇감을 많이 제공하고 격려하는 반면, 여아의 방에는 인형, 인형 집, 소꿉놀이 같은 놀잇감을 더 많이 제공하고 가정 관련 놀이 활동을 격려하였습니다(Rheingold & Cook, 1975).
  또한 흥미로운 것은 어머니는 상징놀이에, 아버지는 신체놀이에 많이 참여하며 상징놀이 상황에서는 어머니와 딸이 가장 많이 상호작용하고, 신체놀이 상황에서는 아버지와 아들이 가장 많이 상호작용합니다(Lindsey & Mize, 2001).

  연구들에 의하면 아버지의 경우 생후 1개월 때, 영아의 팔과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비행기를 태우며, 아기의 배를 간지럽힙니다. 아버지의 놀이는 보다 신체적이며 활동적입니다. 아버지는 신체적 놀이의 양을 증가시키는 놀이로 잡기와 기어가기 놀이나 레슬링하기 놀이를 합니다.
  반면 어머니는 일상양육에서의 놀이 활동에 좀더 몰입합니다. 어머니 놀이의 특징은 언어적이고 교육적이어서, 부드러운 태도로 말하거나 노래를 불러주기도 합니다.
영아가 성장함에 따라 어머니는 놀잇감, 책읽기, 자장가 불러주기 등 영아의 놀이 발달을 돕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2세 영아들이 어머니보다 아버지에게 더 반응적이라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2) 교사
교육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영아의 경우 교사는 놀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는 것은 놀이가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영아와의 놀이의 상호작용이 단순해 보일 수 있으나 교사는 구조화된 환경과 발달수준에 적합한 놀잇감을 제공하여 영아에게 인지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는 영아들의 놀이를 지원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영아의 사회적 놀이는 교사의 지도를 통해 강화될 수 있지만 또래와의 상호 작용은 공격적인 행동이나 통제를 벗어난 부정적 행동을 유발하게 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교사들은 실내·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영아들의 놀이를 남성적인 것이든 여성적인 것이든 확장시킬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나 유아교육현장 교사들의 대부분은 '여성적' 유형의 활동들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Sayeed & Guerin, 2000).
  영아의 사회·정서·신체·인지 영역이 발달함에 따라 놀이 또한 발달하게 됩니다. 좀 더 복잡하고 수준 높은 형태의 놀이는 각 발달 영역의 상호 지원적인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탐색놀이를 하는 영아는 친숙한 또래에 의해 운동기술을 새롭게 연습할 수 있으며, 운동행위를 모방할 때 연습이나 사회적 놀이로 통합, 발전하게 됩니다. 이렇게 영아의 놀이가 발전 통합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다양한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표는 24개월 이하 영아들의 탐색놀이가 인지 및 사회성 발달과 통합되는 상황에서 교사가 어떻게 지원을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예를 보여줍니다.

 

<표 : 통합적 탐색놀이와 교사의 지원의 예>

영아의 놀이 행동 행동과 수학과의 연관성 교사의 지원
바구니에 담겨있는 적목을 쏟아 파란색 적목을 모두 집는다. 영아는 분류하기를 할 수 있는 수준이므로 정확하게 조합할 수 있다. 사물의 속성이 동시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둥글고 파란적목, 사각형 파란적목, 분류기술은 점차 수학에서 측정, 모양 / 대수, 기하학 / 공간 영역으로 사용 될 것이다. 충분한 적목과 모양, 색, 크기가 다른 놀잇감을 제공한다.
영아와 놀이하면서 무엇을 하는지 주목하고 그것을 고나찰하여 기록한다. 단어를 사용하여 크기, 모양, 색깔과 같은 속성을 표현한다.
"파란 적목으로 크게 만드네"
북을 두드리고 탬버린을 흔든다.
다른 음악도구로 놀이한다.
영아은 천천히 수 감각을 구성하고 (수의 의미를 깨닫는 것) 양의 개념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아이디어를 이해한다. 수 개념에 대한 이러한 시작은 결국 1:1 협응과 양을 이해하도록 이끌 것이다. 다양한 소리를 만들면서 (손목방울, 주전자와 나무 수저, 리듬악기 등) 영아는 리듬과 비트를 실험하고 경험할 수 있다.
녹음된 음악을 따라 놀이하고 움직이도록 격려한다. 영아와 이야기하면서 그가 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흔들고, 흔들고, ..........음악을 만들고 있구나"

출처 : Geist, E. (2003) 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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