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두뇌발달과 인지발달 (8) 영아기의 인지발달 검사

카테고리 없음

by 뜌뜌뜌뜌뜌 2023. 6. 17. 04:09

본문

728x90
반응형

영아기의 인지발달 검사
  영아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때로 확인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아의 발달속도가 느린지, 정상인지, 아니면 빠른지를 아는 경우 양육자나 보육자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발달속도가 느리다면 적절한 강화자극이나 특수한 치료의 개입이 필요하고 속도가 빠른 경우 영아의 인지발달수준에 맞는 인지적 환경의 제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영아인지검사는 전통적인 아동지능검사에서 유래되었으나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영아에게는 언어능력이 요구되는 표준화된 지능검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언어가 필요하지 않은 검사로서 영아의 지능을 살펴
볼 수 있는 것으로는 게젤의 발달척도, 베일리 검사 및 카렐의 영아척도가 있습니다.

 

1. 게젤의 발달척도
  영아의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게젤(Gesell, 1946)의 발달척도(developmental scale)는 정상적인 발달을 하는 영아와 그렇지 않은 영아를 가려내기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게젤은 수백 명의 영아를 관찰하여 자신의 척도의 준거로 삼고, 만약 한 영아가 특정행동의 평균 수행연령에서 유의하게 일탈될 때, 이 영아는 발달이 지체되었다 또는 빠르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게젤은 입양하는 경우 비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영아를 가려내기 위하여 척도를 만들었으나 이후에 발달척도에 구체적 점수를 주어 영아의 지능을 양식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발달지수(DQ: developmental quotient)입니다. 발달지수는 운동기능, 적응행동, 언어행동 및 사회적 행동의 네 영역에서 영아의 수행능력을 점수화한 것입니다.
  운동기능은 이동, 협응, 특별한 운동기술을 포함하고, 적응행동은 기민성과 여러 형태의 탐색을 포함하며, 언어행동은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 사회적 행동은 인간과 환경에 대한 반응을 포함합니다.

 

2. 베일리의 영아발달척도
  베일리 (Bayley, 1969)의 영아발달척도는 영아의 발달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 검사로 2개월에서 30개월 사이의 영아의 발달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척도는 표와 같이 지적 능력과 운동능력의 두 영역으로 나뉩니다. 지적능력척도는 영아의 감각, 지각, 기억, 학습, 문제해결, 어휘 등을 평가하며, 운동능력 척도는 대근육과 소근육 기술을 평가합니다. 게젤처럼 베일리의 척도는 발달지수를 계산해 냅니다.



<베일리의 영아발달척도>

지적능력척도 운동능력척도
월령 항목 월령 항목
0.1 소리에 반응한다. 0.1 어깨에 받치고 안으면 고개를 든다.
1.5 사회적 미소를 짓는다. 1.8 옆으로 뉘여 놓으면 바로 눕는다.
2.0 눈으로 어머니를 알아본다. 2.3 받쳐주면 앉는다.
3.8 소리 나는 쪽으로 머리를 들린다. 3.2 누운자세에서 몸을 옆으로 돌린다.
4.1 물건을 잡으려 손을 뻗는다. 5.3 앉으려고 몸을 일으킨다.
4.8 낯선사람을 식별한다. 6.4 몸을 뒤집는다.
6.0 떨어진 숟가락을 찾는다. 6.6 혼자 앉는다.
7.0 서로 다른 4음절을 소리낸다. 8.1 잡고 일어선다.
9.1 말로 요구하면 반응을 보인다. 9.6 도움을 받고 선다.
13.4 젖병 뚜껑을 벗길 수있다. 11.7 혼자 선다.
14.2 두 단어를 말한다. 14.6 뒤로 걷는다.
18.8 원하는 것을 말로 표현한다. 16.1 도와주면 계단을 오른다.
19.3 그림을 보고 사물의 이름을 알아맞춘다. 23.4 두 발로 껑충 뛴다.

 게젤의 검사나 베일리의 발달척도는 영아의 현재 발달상태, 즉 같은 연령의 영아들과 비교했을 때 발달이 앞서는지 또는 뒤지는지를 평가하는 데 적합하며 발달의 방향을 알려주고, 신경학적 장애 및 정신지체의 징후들을 진단하는 데 매우 유용할 뿐 아니라 부적절한 영양, 약물, 환경자극의 영향을 측정하는 데 중요한 가치를 갖습니다. 그러나 이 검사들이 이후의 발달을 예측하는 데는 별로 유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이후 유아기나 아동기의 IQ나 학업성취도를 예측하지 못합니다(Honzik, 1983). 그 이유는 영아검사와 유아기나 아동기의 지능검사는 서로 다른 유형의 능력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즉 영아검사는 감각, 운동, 언어, 사회적 기술 등을 측정하는 데 반해 표준화된 IQ 검사들은 언어적 추리, 개념형성, 문제해결과 같은 보다 추상적인 능력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3. 카텔 영아척도(Cattell Infant Intelligent Scale)
  이 척도는 카텔(Cattell)에 의해 1940년 개발된 것으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것입니다. 대상은 20-30 개월 사이의 영아들입니다. 검사의 내용과 구성은 스텐포드-비네 지능검사의 만 2세 이상에 적합하도록 이루어졌습니다. 많은 문항들이 게젤의 척도와 유사하나 사회적 행동의 문항이나 운동기능문항들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각 연령 수준별로 5개 이하의 IQ 점수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