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질과 정서 (3) 정서의 의미와 기능

카테고리 없음

by 뜌뜌뜌뜌뜌 2023. 6. 21. 23:29

본문

728x90
반응형

1. 정서란
  여러분에게 '정서란 무엇인가' 하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실 것인가요? 정서를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일부 학자들은 정서를 인지적 요소(cognitive component)와 생리적 요소(physiological component)가 있는 각성상태라고 정의 합니다. 어떤 학자들은 정서란 생리적 각성(심장 박동)과 외적 행동(미소, 찡그리기등)이 함께 관여되는 감성의 상태라고 정의합니다.
  정서의 인지적 요소란 중추신경조직이 관여되는 것으로 지각, 지식, 느낌 등을 들 수 있는데, 이에 비해 생리적 요소란 심장박동, 땀, 근육의 긴장 등과 같이 어떤 정서를 느낄 때 오는 생리적 변화를 말합니다. 이러한 생리적 변화를 일으키는 호르몬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아드레날린(adrenaline)으로, 이것은 심장박동을 증가시키고 땀을 분비하게 하고 혈관을 수축시키며 소화를 막는다(이것은 우리가 흥분하거나 두렵거나 사랑에 빠졌을 때, 왜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가 하는 것을 설명해 줍니다.). 다른 하나는 비아드레날린(nonadrenaline)으로, 이것은 심장박동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고 타액을 분비하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드레날린이나 비아드레날린 모두 우리가 어떤 정서를 느낄 때 분비됩니다. 그러나 두려움을 느낄때에는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많고, 화가 났을 때에는 비아드레날린의 분비가 많습니다.
  정서는 아드레날린이나 비아드레날린의 양에 따라 약한 정서와 강한 정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약한 정서상태는 동기 에너지의 근원이 됩니다. 예를 들어 시험을 보기 전에 약간 긴장을 하는 것은 약한 정서상태로 이러한 상태는 수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강한 정서는 우리 몸에 아드레날린이나 비아드레날린을 많이 분비시켜 신체가 즉각적 행동을 취하게 합니다. 강한 정서상태는 개인의 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 전에 너무 긴장하면 오히려 알고 있는 답도 정확히 쓰지 못하기도 합니다.
  정서는 또 긍정적이나 부정적이냐에 따라 분류되기도 합니다. 긍정적 정서란 높은에너지, 열정, 흥분에서부터 침착함, 조 용함, 위축에 이르는 다양한 정적 감정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기쁨, 행복, 웃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부정적 정서란 불안, 분노, 죄의식, 슬픔과 같이 부정적인 김정의 상태를 말합니다. 부정적, 긍정적 정서상태란 독립적인 차원으로 한 아동이 동시에 두 차원의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높은 에너지 상태로 열정적이면서 동시에 화가 난 경우입니다.

 

2. 정서의 기능
  영아의 심리적 발달에서 정서는 어떠한 역할을 할까요? 정서는 영아자신의 행동을 조직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한 영아가 세발자전거 타기를 배워 잘 타게 되었다면 그 영아는 틀림없이 이 새로운 기술을 계속하여 연마하려고 고무될 것 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자전거가 잘 움직이지 않고 자꾸 넘어지려 한다면 화가 나고 좌절되어 며칠이 안가 자전거 배우기를 그만 둘 것입니다. 즉 영아의 정서상태는 영아가 하고자 하는 바를 통제합니다.
  정서는 또한 인지와 중요하게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영아가 인지적 활동을할 때 종종 미소를 짓거나, 놀라움이나 두려움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돌이 거의 다 된 아기를 침대 위에 올려놓으면 기어오다가 침대 끝에서 두려움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취학 전 유아들도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을 만들고 나서는 환하게 웃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인지적 과정이 정서표현을 하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영아의 정서상태도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동이 특정 사물이나 주제에 흥미를 보이는 경우, 즉 강한 관심이나 즐거움을 표현하는 경우, 그러한자극에 더 주의집중을 하고 그 주제에 대한 기억을 더 잘한다고 합니다(Renninger,1992).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서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유발하게 하고, 유지하게 하거나 끝내게 한다는 것입니다. 아기의 울음이나 미소는 거의 모든 낯선이와의 접촉을 유도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