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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7) 조부모와의 관계 및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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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뜌뜌뜌뜌뜌 2023. 7. 1.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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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부모
(1) 조부모와 손자녀 관계
  많은 문화권에서 조부모와 손자녀 관계는 심리적으로 가깝고 허물없는 사이라고 기대되고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에 대한 권위를 가지고 있는 동시에 막중한 책임이 있기 때문에 긴장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긴장이 조부모와 손자녀 관계에서는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자연히 조부모와 손자녀 사이는 가깝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Apple, 1956).
  손자녀의 인식을 통해 조부모와 손자녀 관계를 살펴본 연구들은 이러한 주장을 지지해 줍니다. 한 연구(Kornhaber & Woodward, 1981)에서는 5세에서 18세까지의 손자녀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에게 지각된 조부모 역할을 5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이들에게 비친 조부모 역할은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의미와 가족 역사를 제공하는 역사가의 역할, 생활의 기초를 가르치고 지혜를 전수하고 또한 손자녀의 성 역할정체감을 형성케하는 훈육자의 역할, 손자녀에게 노화과정, 미래의 가족관계와 조부모 역할을 보이는 역할모델로서의 역할, 손자녀에게 이야기해 주며 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마술사의 역할, 손자녀의 지지체계를 확장시키는 대리모의 역할로 분류하였습니다.
  다른 연구(Kennedy, 1989)에서도 손자녀들 대부분은 조부모에게 애정을 표현해야 하며, 바쁘더라도 찾아뵈어야 하며, 필요한 도움을 드려야 한다고 생각했고 자신들을 조부모의 미래의 한 부분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조부모-손자녀 관계에서 손자녀에게 베푸는 조부모의 사랑, 양육, 수심에서 기인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Komhaber & Woodward, 1981). 조부모는 손자녀의 사회화에 직접적인 책임을 맡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부모-자녀 관계에서 보여지는 정신적, 정서적 긴장감이 없으며 따라서 양세대 간의 상호작용은 더욱 편하고 공평합니다.
  조부모가 손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우리나라의 연구(박화윤과 이영숙, 1999)를 보면 발달적으로 가장 민감한
시기인 유아기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풍부한 생활의 지혜와 애정적 보살핌은 손자녀에게 정신적·물질적 안정감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손자녀에 대한 직접적인 의무감이나 책임감이 없으므로 오히려 애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조부모는 혈연으로 연결되어 가장 기본적으로 유아에게 정서적인 만족감을 안겨줄 수 있고(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조부모와 친밀 관계를 일찍부터 경험한 손자녀는 애착이 발달하며 이러한 애착은 평생 사랑받는 경험, 안정감, 온정, 노년기의 역할모델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Barranti, 1985). 그뿐 만 아니라 조부모는 유아의 정서발달, 신체발달, 언어 및 인지발달, 사회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김정민, 1994). 그리고 조부모와의 높은 심리·정서적 친밀도는 손자녀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백문화, 조병은, 1992).

(2) 조부모의 역할
  조부모들은 가족 내에서 '조용한 구원자', '이차적 방어선', '안전망으로 표현될 정도로 자녀들에게 경제적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족이 어려운 일이나 예기치 못한 변화에 직면했을 때 안전장치 혹은 충격완화장치의 역할을 감당해왔습니다 (신혜선, 1999).
  특히 우리나라는 대가족 제도의 특성에 따라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이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고, 현대사회에 이르러 가족의 구조가 핵가족화 되어 여성의 사회진출, 맞벌이 부모의 증가, 가족해체 등과 같은 가족 기능의 변화에 의해 조부모가 손자녀를 양육하게 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조부모의 역할은 조부모의 특성, 손자녀의 특성, 그리고 부모와 조부모의 관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현대사회의 조부모는 경제적이고 생산적인 의미에서 손자녀의 양육과정에 큰 영역을 담당해 왔습니다(유안진, 1990).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의 역할은 부모만큼이나 아주 다양하고 부모 그 이상의 역할을 수행해 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조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면 조부모는 가정에서 손자녀의 훈육을 담당하는 가정교육자로서, 손자녀의 정서적 안정감을 지원하는 정서적 지지자, 세대 간 관계를 통합 유지하는 가족통합자, 손자녀의 보호자 등 손자녀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뿐 아니라 성인 자녀의 경제적 활동 지원을 위해서도 가족간에 그 역할이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정미경, 2005).
  최근 들어 조부모가 손자녀를 돌보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이성의 사회활동 증가와 취업 등으로 일시적으로 양육하는 경우와 가족문제의 발생으로 말미암아 부모 역할을 상실한 성인 자녀를 대신하여 부모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입니다(서현,
2009). 즉, 조부모의 측면에서 볼 때 가족의 상황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손자녀의 양육을 맡게 됩니다. 한편, 손자녀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부모의 여건에 의해 온종일 유아교육기관이나 타인에게 맡겨지는 상황에 놓여 있는 손자녀에게 조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김은설(2010)의 조사에 의하면 2004년 이후 급격하게 증가한 보육료, 교육비 지원대상과 수준 확대로 말미암아 영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이용률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조부모가 양육하는 손자녀들의 유아교육기관의 이용 또한 증가하였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따라서 이는 조부모가 유아교육기관과의 연계까지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의 여건과 손자녀를 양육하는 환경의 변화는 조부모로 하여금 손자녀를 돌보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초래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손자녀 양육 및 교육을 수행해야 하는 조부모-손자녀 양육가정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조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나 참여활동이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출처 :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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