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4) 집단 대상 개입기술
개입기술
- Corey는 집단의 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나눔
(1) 초기 단계
● 리더자의 오리엔테이션으로 집단원의 소개, 집단의 목적을 명확히 하기, 비밀보장의 한계와 규칙 정하기,
성원이 집단에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원조하기, 집단참여에 대한 동기부여와 능력고취, 장애물 예측하기
● 집단 구성원들의 초기 저항을 다루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 사회복지사의 과업은 구성원들이 상호관계를 맺으며, 구성원들이 서로 공통적인 관심사를 연계하도록 돕고,
집단결속력이 발달하도록 격려함
● 집단상담사는 비슷한 흥미와 문제를 공유하면서 그들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에 대한 기회를 제공함
(2) 전환 단계
● 집단의 초기 단계 이후 다소 도전적인 전환 단계를 거침
● 집단원들이 자신의 불안과, 방어, 갈등, 집단 참여에 대한 양가감정을 경험하고 다루게 되며 초기단계에서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을 기꺼이 표현하게 됨
● 집단원들이 관계에서 격동기를 거치며 대인관계에 대한 불안이 드러남
· 예) 낯선 사람들에게 자신을 어느 정도 노출할 것인지, 다른 사람의 표현에 얼마나 직접적이고 강한 피드백을 줄 것인지 복잡한 심리적 경험을 겪게 됨
● 집단원들은 규범형성하기를 통해 집단의 수행을 잘 규정함
● 집단구성원들은 자신의 행동을 규정하고, 평가하고, 조정하는 것을 학습함
● 다른 집단구성원에 대하여 개인적 의견을 표현하며 ‘애정’을 살피기 시작함
● 사람들은 집단과 집단의 미래를 동일시하고 ‘우리’라는 감정(We-feeling)을 발달시킴
● 높은 출석률, 자기 자리의 지정과 배타성은 새로운 성원이 합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음
(3) 작업 단계
● 집단과 개인의 목표달성을 위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함
● 수행 단계, 생산 단계, 또는 행동 단계라고도 함
● 집단 구성원들이 자신의 문제를 이해한 것을 토대로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도록 촉진하는 단계임
● 집단구성원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장애요소를 극복할 수 있도록 원조함
● 집단구성원들의 노력을 지지하여 집단의 역동을 촉진하며 성원 간의 상호관계와 집단응집력이 발달하고 문제해결,
형성, 유지, 친밀감, 성숙함 등으로 묘사될 수 있음
● 집단의 신뢰성이 깊어지고 집단의 응집력이 강하게 나타남
● 건설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고 구성원들의 두드러진 변화가 일어 남
● 집단원들의 깊은 신뢰가 형성되어 피드백의 교환이 활성화됨
● 즉시성으로 지금 여기에 초점을 두고 직접적인 상호작용 방식이 이루어짐
● 상호간에 배려, 보살핌, 지지수준이 높아지고 자기 자신과 다른 집단원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움
● 집단원들은 집단에서 배운 행동이나 학습한 내용들을 실제로 시연해보고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행동을 함
(4) 종결 단계
● 집단에서 종결은 집단원의 미해결과제가 해결되어 집단 상담을 마무리하는 것을 말함
● 집단 구성원들이 각자 자신들이 원하는 목표들을 달성하였는지 확인하면서 어느 정도 이루었고 또 어느 정도는 이루지 못하였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나눔
● Jacobs & Harvill(2011) : 종결을 위한 목표로 다음의 일곱 가지를 제시
① 집단에서의 경험 검토하기
② 집단구성원들의 성장과 변화를 평가하기
③ 미해결 과제 처리하기
④ 일상생활의 변화 적용하기
⑤ 집단원들과 상호 피드백 제공하기
⑥ 이별 감정 다루기
⑦ 계속된 문제해결을 위하여 계획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