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모델 (3)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1) 개입과정
- 임파워먼트모델
● 개인,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가 그들의 상황을 개선하는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개인, 개인상호간, 또는 정치적인 힘을 증가시키는 과정을 포함함
●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와 변화과정의 동반자로서 협력적 관계를 가지면서 목표나 방향설정에 있어서도 스스로 통제력을 가지게 됨
● 임파워먼트모델의 실천 과정은 대화단계, 발견단계, 발전단계로 구성되어 있음(전재일 외, 2003)
① 대화단계
· 클라이언트와 함께 그들의 현 상황과 목적 및 강점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와 실천가 모두가 공헌할 협력적 파트너십으로 정의됨
· 대화단계에서는 그들 관계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수용과 존중과 신뢰에 기반한 파트너십(동반자 관계 형성)을 수립함
· 클라이언트와 실천가 각각의 역할을 규정하고 특정 목적을 위하여 함께 나갈 방향을 설정함으로써 목적의식이 구체화되고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동기화함
② 발견단계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해결책을 위한 자원을 체계적으로 수립함
· 이 자원은 클라이언트체계 내부 혹은 외부의 사회, 물리적 환경에 존재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의 도전 상황에 대한 기술을 세심히 경청함으로써,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파트너로서 변화 계획을 발달시키기 위해 수집된 정보를 조직함
·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변화를 위한 자원인 클라이언트의 강점 지향의 사정을 통하여, 자원의 역량 사정하고 해결방안 수립함
③ 발전단계
· 주요 과제는 대인관계 및 제도적 자원의 활성화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이에 대한 계획을 수행하기 위하여 협력함
√ 자원 활성화 외에도 기회의 확대, 동맹관계 창출 성공, 성과의 집대성 등이 있음
√ 마지막 과정인 성과의 집대성은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의 노력 끝에 성장하고 발전하고 변화한다는 것을 강조함
· 클라이언트의 독립성과 성공의 지속을 격려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종결과정을 쉽게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지난 과정을 검토하도록 함
· 발전 단계에서 실천가와 클라이언트는 대인 관계적 자원과 제도적 자원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조정하고, 다른 체계와 동맹을 창출하며, 자원개발을 통해 여러 기회를 확대함
· 이러한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고유 역량과 환경 자원을 강화하게 해줌
(2)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기법
① 자원의 활성화
● 클라이언트 체계가 개인 차원 및 사회환경 내에서 활용 가능한 자원들로 접근하도록 도모하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임파워먼트 지향적인 활동들을 포함함
· 자기효율감의 향상, 대인관계상의 능력 배양, 강점의 구축, 변화의 유도, 문화적 자원들의 발굴 등과 같은 시 자원들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이러한 전략들에 관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협의해야 할 것임
② 동맹의 형성
● 동맹의 형성에 의해 사회복지사들과 클라이언트들은 임파워먼트 집단에서 힘을 하나로 모으며, 자연적 지지망 안에서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전달망을 조직하게 됨
● 이러한 동맹은 정서적 결속과 지지를 가져다주며 힘의 기초를 형성하게 함
● 핵심적 기법들에는 임파워먼트집단의 형성, 비판적 의식의 개발, 욕구에 응하는 사회적 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
클라이언트-서비스 동맹의 구축, 대인관계상의 힘의 극대화와 같은 내용들이 포함됨
③ 기회의 확대
● 사회적 구조 안에서 기회의 확대는 사회개혁, 정책개발, 입법적 옹호활동 및 지역사회의 변화노력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 공정한 자원의 분배를 보장하고 공명정대한 사회정책을 개발해야 하는 사회복지의 전문적 의무와 직결되는 것임
●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험성을 인식, 지역사회 임파워먼트 및 개발에 종사, 사회정의의 쟁취, 정치 · 사회적 힘의 발휘와 같은 내용들이 포함됨
④ 사회복지사의 역할
● 임파워먼트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무력감을 줄이면서 임파워먼트로 이끄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는 다음의 세 가지가 있음(Morales and Sheafor, 2001)
㉮ 자원 자문가(Resource consultant)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긍심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연계시키는 역할을 담당함
㉯ 민감성 증진 역할(Sensitizer role)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역할행동들을 사회복지사는 병행해야 함
㉰ 교육자/훈련자 : 사회적으로 살아가는 동안 겪게 되는 문제들의 해결 혹은 과업의 완수를 위한 학습과정을 사회복지사는 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