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방법 (3) 생태체계적 관점에 기반한 사회복지 체계
(4) 생태체계적 관점에 기반한 사회복지 체계
펄먼(Perlman, 1972) 체계론적 접근을 이론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클라이언트는 사회적 체계 안에서 생활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핀커스와 미나한(Pincus & Minahan, 1973)은 체계론 사고를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면서
체계이론을 제시하였고, 컴프턴과 갤러웨이(Compton & Galaway, 1994)는 이에 전문체계와 의뢰응답 체계를 포함하여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 체계로 구분하였습니다.
① 변화매개 체계
변화매개 체계(change agent system)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있는 기관 및 조직을 의미하며, 변화매개인이란 계획적 변화를 목적으로 특수하게 고용된 '돕는 사람', 즉 사회복지사를 말합니다.
② 클라이언트 체계
클라이언트 체계 (client system)란 서비스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말하며,사회복지사와 계약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클라이언트가 됩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체계와 목표에 합의를 이룰 때 개입할 수 있으며, 이때 그 목표가 구
체화되므로 클라이언트 체계에 있어서 계약은 중요합니다.
③ 표적체계
표적체계(target system)는 목표 달성을 위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서 클라이언트 체계와 동일할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변화매개인이 클라이언트를 발굴 · 접수하여 그의 개인 문제를 돕는 경우에는 표
적체계와 클라이언트 체계가 동일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클라이언트 체계가 표적체계로 고려될 수 있으나, 클라이언트와 다를 수 있습니다. 또 클라이언트 체계와 표적체계는 흔히 부분적으로 중복됩니다.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한 진단 과업은 클라이언트 체계와 협조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표적체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④ 행동체계
행동체계(action system)는 사회복지사가 과업을 완수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담임교사로부터 학교생활에 부적응적인 학생은 변화시켜 달라고 요청받는다면, 교사는 클라이언트이며 학
생은 표적체계입니다. 그러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들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면, 학생은 클라이언트 체계이며 담임교사는 행동체계가 됩니다.
⑤ 전문체계
전문체계(professional system)는 전문가 단체나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체계 및 전문적 실천의 가치와 허가 등을 말합니다. 전문체계의 가치와 지식, 문화는 변화매개 체계인 사회복지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사회복지사는 기관 번
화, 사회 변화의 대변가로서 활동할 때 전문체계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주로 사회 복지사의 권익과 이익을 대변하며,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협회 및 학회를 들 수 있습니다. 전문체계는 보다 발전적이고 객관적인 활동의 기반이 됩니다.
⑥ 의뢰응답 체계
의뢰 응답 체계(referral-respondent system)는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의 요청이나 법원, 경찰 등에 의해 강제로 오게 되는 경우, 일반 클라이언트 체계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즉, 서비스를 요청한 사람을 의뢰체계라고 하고, 강요
에 의해 오게 된 사람을 응답자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학교 교칙을 위반하여 학교로부터 혹은 교사로부터 학교 사회복지실로 학생이 의뢰되는 경우, 의뢰체계는 학교 및 담임교사이며 응답자는 그 의뢰 명령을 받은 학생을 말합니다. 응답체
계는 그렇게 의뢰되어 온 학생 전체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