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모델 (4)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1) 개입과정
- Perlman(1972)은 문제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협조를 강조하며, 상황에 따라 문제를 재사정하고 수정하는 지속적인 원조과정(On-going helping process)이라고 함
- Perlman은 문제해결 과정을 다음의 세 단계로 설명하고 있음
① 완화하고 에너지를 동원하며,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한 동기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과정
● 문제해결의 과정은 클라이언트를 무능력하게 하는 불안과 두려움을 줄이고, 당면한 문제해결에 투입할 에너지를 방출
② 문제해결을 위한 클라이언트의 정신적 · 정서적 능력 및 활용능력을 발휘하도록 함
③ 문제를 해결하거나 감소시키는 데 필요한 도움 및 자원과 접근하도록 함
- Morales와 Sheafor(2001)의 문제해결모델 과정
● 문제 확인
● 문제 분석
● 해결대안들
● 해결대안의 우선순위 결정
● 해결의 시행
● 문제해결 평가
- Compton과 Galaway(1994)는 이러한 과정들이 실천에 적용될 때 순환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을 지적했음
● 문제해결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필요하다면 어떠한 단계에서라도 언제든지 이전의 단계로 돌아가거나 혹은 앞의 단계로 더 나아가는 유연한 과정의 전개가 중요하다는 것임
- Compton과 Galaway(1994)는 문제해결 과정을 접촉단계, 계약단계, 행동단계의 세 단계로 구성하고 문제해결모델의 실제 적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 형식을 제시함
개입과정 | 정 단계별 과제 | 수행 내용 |
문제 확인 | - 클라이언트, 타인들, 사회복지사가 보는 문제의 관점들이확인되면서 함께 일해 나갈 | |
목표 확인 | - 단기 및 장기 목표가 진술됨 - 클라이언트가 원하거나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어떤 자원들이 활용 가능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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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 - 기관의 자원에 대한 명시와 문제에 대한 탐색이 확정되기 전의 임시적 성격을 지님 | |
탐색 | - 클라이언트의 동기, 기회,자질 등에 관한 것을 알아봄 | |
계약단계 | 사정과 평가 | - 문제들은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가? - 어떠한 요소들이 문제를 만들고 유지하는 데 일조를 하는가? - 클라이언트는 어떤 자원과 강점들을 지니고 있는가? - 사회복지실천으로부터 어떠한 지식과 원칙들이 적용되는가? - 문제해결을 위해 이론적으로 어떻게 최대한 체계화시킬 것인가? |
행동계획의 형성 | - 달성 가능한 목적들의 설정 - 대안들 및 그것들의 결과들을 검토 - 적절한 서비스 방법의 결정 - 변화를 위한 초점의 확인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명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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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후 | - 사회복지사의 성공을 위한 희망사항은 무엇인가? | |
행동단계 | 계획의 실행 | 개입지점의 구체화 및 과업할당 사용되어질 자원과 서비스들의 확인 누가, 언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명시 |
종결 | - 클라이언트와 함께 성취 및 성취가 가지는 의미에 대한 평가 - 성공이 완전하지 못한 이유들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분석 - 성취들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대화 - 관계의 종료를 다룸 - 자연발생적 네트워크에서의 지지를 점검 |
평가 | - 접촉 단계에서부터 계속되는 과정 - 목적을 달성하였나? - 변화 창출에 적절한 방법이 선택되었는가? - 클라이언트는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배웠는가? - 사회복지사는 유사한 사례를 다룰 때 도움이 되는 것을 배웠는가? |
(2) 개입기법
문제해결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 문제의 경감 혹은 해결을 돕는데 개입의 초점을 둠
① 체계(System)와 상황(Context)의 파악
● 문제들은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다양한 체계의 상황에서 발생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원과 강점, 타인들, 기관의 자원 등을 탐색한 후, 이들 체계들과 문제들과의 상호관련성 및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지를 확인하면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일해 나갈 문제를 규정해야 함
② 사회기술훈련
● 부적응, 불행, 잠재능력 개발 실패, 생산성 상실 등에 대한 가능성을 줄이는 대처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폭넓고 다양한 기술임
● 사회기술훈련을 시작하기 전 단계에는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결정함
· 예) 일시보호기관에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공공교통수단 이용하기, 식사 주문하기,
전화걸기, 대화 등의 기술 등의 기술을 배우도록 개발된 프로그램도 있음
③ 스트레스 관리
● 사람들이 삶의 문제와 연관하여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공통의 목적이 있는 모든 접근방법에 쓰이는 광범위한 용어임
● 스트레스에 대해 극단적으로 불안이나 분노로 반응하는 사람들을 위해 널리 사용 되고 있음
●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긴장완화 훈련임
● 긴장완화훈련은 심호흡하기와 근육이완운동 등의 기술습득을 통해 긴장을 줄이고 대처노력을 강화할 수 있음
④ 협조적인 관계 기술
● 문제해결접근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해결자로서 기능하도록 전문적 관계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작업해 나가게 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조적인 관계를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문제, 목적, 자원, 계획 및 실행 등에 대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격려하고 지지적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노력하면서 광범위하게 문제해결과정에 참여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