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건강과 안전 교육
국가 수준의 영유아 건강교육 내용 (3) 기본생활 교육에서의 연령별 교사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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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8. 10.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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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교사지침
만 2세 미만
내용 범주 | 지침 |
건강한 생활 | • 영아와 어른 사이에 신뢰감을 형성하고 증진하기 위하여 엄마가 자신의 욕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할 때 즉시 반응하고 해결한다. • 영아의 청결, 영양, 배설, 수면 그리고 상호작용 등 기본적인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킨다. • 영아기는 면역력이 약하고 생리적인 변화가 심하다는 것을 잃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영아의 상태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특히 전염병이 있는 영아는 적절히 격리한다. • 영아가 가정과 같이 편안하게 느끼게 하고 사람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 영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격려한다. 또 수유, 기저귀 갈기 등을 할 때 따뜻하게 대하고 영아를 격려하면서 진행한다. |
안전한 생활 | • 주변 환경에서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장치를 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 영아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가족과 관련 기관에 재빨리 연락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 •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안전점검표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내외 시설물과 물품의 위험요인을 점검한다. |
만 2세
내용 범주 | 지침 |
건강한 생활 | • 영아가 식사, 수면, 배설, 청결 등에 긍정적인 기본생활습관이 길러지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속하여 지도한다. • 영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여 주고 다른 영아들과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간과 놀잇감 배분을 모자라지 않고 적절하게 한다. • 영아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에 힘쓰고 아플 때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영아가 표현할 때 따뜻하게 반응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 특히 전염병이 의심될 때 적절하게 격리 조치하고 보고한다. • 영아 주변을 정돈하고 스스로 손 씻기, 이 닦기 등 기본적인 건강습관이 길러지도록 지도하고 영아가 수행했을 때 격려한다. • 영아에게 예방접종, 청결 지도 등을 할 때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영아가 수행했을 때 격려한다. |
안전한 생활 | • 환경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장치를 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안전점검표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내·외 시설물과 물품의 위험요인을 점검한다. • 정기적으로 교통안전 교육, 약물오남용 안전교육,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한다. • 영아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부모와 관련 기관에 재빨리 연락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 |
만 3~5세
내용 범주 | 지침 |
건강한 생활 | • 유아에게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본적인 식사, 수면과 휴식, 배설, 청결, 의생활 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하루의 일과로 계획하여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 유아가 스스로 청결, 식사량, 활동량 및 휴식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유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이고 각 유아의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하고 유아가 자신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발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적당한 운동, 바른 식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유아가 건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질병과 사고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유아에게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 유아가 말로 표현하는 질병의 증상들을 주의 깊게 듣고 유아의 안색이나 행동을 관찰하여 휴식을 취하게 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고 전염병의 증상이 의심되면 적절하게 격리시키고 조치한다. |
안전한 생활 | • 유아의 활동 영역에서의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다양한 안전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 유아가 놀잇감이나 놀이기구의 사용법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목적에 맞도록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안전을 고려한 행동을 실천하도록 격려한다. • 유아는 운동능력과 지각판단능력이 미숙하여 놀이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에게 위험이 되는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감독한다. • 유아가 학대나 유괴가 무엇인지를 알도록 하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도록 한다. • 정기적으로 교통안전, 약물오남용 예방, 화재가 났을 때 대피, 재난 방지 등에 대한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교통수단의 이용에 따른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하며 차량 보호 장구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한다. •유아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부모와 관련 기관에 재빨리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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