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입기술 (9) 변화된 결과의 강화 및 유지와 사후관리
변화된 결과의 강화 및 유지와 사후관리
(1) 변화된 결과의 강화 및 유지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의 변화된 결과를 강화하고 유지하는 것은 종결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한 사항임
● 사회복지사는 변화된 문제나 행동 등의 중요성을 클라이언트에게 인식시킴으로써 새로운 기술을 계속적으로 사용하도록 함
● 환경적 자원의 제공으로 이득을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지역사회자원을 제공함
● 사후서비스로 개입의 효과와 지속적 원조를 위한 계획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
● 클라이언트의 스트레스와 부정적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그가 속한 환경의 자원체계들을 잘 활용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변화된 결과를 강화하고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
(2) 사회복지사를 대신할 타인을 초대하도록 하는 기술
- 앞으로 더 이상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만날 계획을 하지 않고 한 사건을 적절히 종료하는 것은 가장 어려우면서도 반드시 습득해야 할 중요한 기술의 하나임
- 종결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우리를 대신해서 보호와 관심, 인내와 지지를 제공해줄 타인을 그들의 생활 속으로 초대하도록 격려하는 것임
- 사회복지사를 대신할 타인을 초대하기 위한 종결의 예
사례 | 접촉과 관계를 종결하게 위한 준비 |
사회복지사 | 00씨, 우리가 6개월 동안 같이 일하기로 한 것 기억할 거예요. 이제 8주가 남았으니 끝날 때까지 8번 더 만나겠군요. 만남을 끝내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만남이 끝나면 어떻게 될까 예상해 보고 서로 이야기하면 훨씬 쉬워질 거예요. 8주 후면 우리 일이 끝날 거라고 말하니까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
클라이언트 | 이제 8주밖에 안 남았는지는 깨닫지 못했어요. 전 2달 남았고 2달이면 꽤 긴 시간이라고 생각했었는데 8주라고 하니까 정말 얼마 안 남은 것 같군요. 벌써부터 당신 도움 없이는 살아가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
사회복지사 | 나를 못 만나면 무엇이 가장 아쉬울 것 같나요? |
클라이언트 | 누군가 이야기할 사람이요. 난 아는 사람은 많지만 얘기하기는 어려워요. 당신은 뭐든지 내가 생각하는 걸 말하도록 해줬고, 내가 틀렸다고 바보라고 하거나 닥치라고 한 적이 한 번도 없어요. |
사회복지사 | 다시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새 친구나 새로운 관계를 찾기 전에 정말 아무도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당신이 아는 사람 중에 누구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제일 쉬운 가요? |
클라이언트 | 내 친구 00이요 |
사회복지사 | 좋아요. 00의 어떤 점이 이야기하기 쉽게 해주나요? |
클라이언트 | 나를 절대로 비난하지 않아요. 우리 부모님은 언제나 나를 비난하지만 00은 그러지 않아요. |
사회복지사 | 그러면 나와 00의 공통점은 당신을 비난하거나 헐뜯지 않는다는 건가요? |
클라이언트 | 예 |
사회복지사 | 당신을 비난하지 않는 또 타인이 있나요? |
클라이언트 | 없어요 |
사회복지사 | 좀 다르게 얘기해 보죠. 비난받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누구죠? |
클라이언트 | 내 동생이요. 야단맞는 걸 싫어하는 데 부모님은 매일 야단을 치죠 |
사회복지사 | 이제 당신은 우리 만남이 끝나고 나서 중요한 이야기를 할 만한 사람 2명을 생각해 냈어요. 00과 당신 동생이죠. 그 이유는 이 사람들은 당신을 비난하거나 헐뜯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고요. 앞으로 8주 동안 당신과 그 두 사람, 그 외에도 당신에게 소중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사람과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작업에 노력을 기울일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면 우리 일이 끝나고 나서도 당신이 이야기할 사람이 있게 되니까요. |
(3) 사후관리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사후관리의 목적이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대한 진전 상황을 점검하는 것임을 확인시켜 줌
●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 기대감을 심어 주는 것이 좋음
- 사후관리의 실시
●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공식적 원조관계가 종료된 후 1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났을 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종결 시와 같은 수준에서 잘 기능하고 있는지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점검함
●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 실시됨
- 이 과정에서 변화를 위한 강화의 기회를 제공했는지의 여부, 사회복지사가 제공한 서비스의 평가, 사회복지사의 기술이 가장 성공적이었는지의 결정을 하는 과정임
- 계획된 사후관리
●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의 지속적 관심을 받고 있다는 지지감을 부여함으로써 종결 시의 개입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됨(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편저, 2010) 사후관리는 종결 시 클라이언트와 함께 계획할 수도 있고 또는 개입의 전 과정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사후관리가 포함되도록 고려할 수도 있음
● 처음 개입계획단계에서부터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회복지사는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보내거나 클라이언트 설문지를 만드는 등의 활동을 하기도 함
(4) 종결 후 - 되풀이
- 원조관계의 종결은 완전한 종결이 아님
● 우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재발할 수 있다고 생각함
●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문제로 돌아올 수 있고, 과거의 문제로 재방문을 원한다든지, 그들 자신을 더 깊이 탐구하길 원할 수도 있음
● 사실 클라이언트가 같은 사회복지사에게 되돌아오거나 약간의 다른 문제로 다른 사회복지사를 찾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님
● 이 같은 클라이언트의 경우 그들이 성취한 것에 클라이언트의 만족을 보장하는 것은 어려운 일임
- 사후관리(Follow-up)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유지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사정해야 함
- 클라이언트가 부가적인 원조를 필요로 하여 되돌아오고 싶어 하는지를 체크하거나,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를 할 수 있음